2021/04/11 21:14

로마인 이야기; 세부 사항의 모순 책-역사

  나를 만들어 준 책에는 '로마인 이야기'가 올라가 있다.

  비판 많이 받고 있고, 나도 세부가 정교하지 않고 일관적이지 못하다는 문제가 있다는 점은 수긍한다.  가령 이런 것.

  클라우디아가 고발한 '켈리우스 재판'에서 피고측 변호를 맡은 키케로의 변론을 읽어보면 잘 알 수 있지만, 여자가 추문도 마다하지 않을 정도로 화가 나는 것은 남자가 여자의 금전적 도움을 받았는데도 무정하게 등돌려버렸을 때이다.  (4권, 153p)
  키케로의 애제자였던 카일리우스는 폼페이우스와 카이사르가 맞붙으면 누가 이길까, 충돌이 일어나기 전에 누구한테 승산이 있는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무책임하게 열을 올렸다. (4권, 487p)

  이 둘은 동일 인물이다.  Marcus Caelius Rufus(BC 82 ~ BC 48).  둘이 격돌한 순간엔 줄 제대로 섰지만 부채 탕감이란 자신의 요구가 실현되지 않는 데 화나서 폼페이우스파의 반란에 가담했다가 죽은 인물.  
  이게 물론 데키스 브루투스(Decimus Junius Brutus Albinus; BC 81 ~ BC 43)를 데키스 브루투스로 쓴 것처럼 번역 과정의 실수일 수도 있다.  그런데 이를 감안해도 둘이 동일 인물이라는 설명이 전혀 없다는 점이 문제다.  원서도 그렇지만, 번역서에도 이름에 라틴어 부기가 없어서 확인을 할 수 없다.

  하나 더 들자면 데키무스 브루투스에 대한 설명 등이 두 권에서 다르다. 

  ... 그들 중에는 '삼두정치'의 일원인 크라수스의 아들(Publius Licinius Crassus)도 있었고, 카이사르와 인척관계인 데키우스 브루투스와 카이사르의 조카인 퀸투스 페디우스(Quintus Pedius)도 있었다...  (4권, 212p)
  데키우스 브투루스와 카이사르 사이에는 혈연관계는 없었던 것 같다. (5권, 387p)

  ================

   그렇더라도 이 시리즈의 값어치가 없다는 건 아닌데, 당연히 이런 세부 문제가 있다는 것은 감안해야 함.  학자 혹은 전문 서적을 쓰는 사람들의 글로 확인을 해야 한다.  나는 요즘 특히 전투 등의 서술은 Youtube 몇 채널들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  Kings and Generals나 Invicta 등은 웬만한 전문서 못지 않다.

  漁夫

덧글

  • 피그말리온 2021/04/11 21:22 # 답글

    먼나라 이웃나라랑 비슷한 역할 아닌가 싶기도요.
  • 漁夫 2021/04/12 20:13 #

    굳이 정도를 비교한다면 그래도 먼나라 이웃나라보단 훨씬 낫죠.... 먼나라 이웃나라에서는 폼페이우스를 '멍청한 힘만 쓰는 사람'에다 카이사르보다 나이가 훨씬 어린 듯이 묘사했는데 좀 너무하죠 ㅎㅎ
  • 함부르거 2021/04/12 13:01 # 답글

    세부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논조나 서술방식도 문제가 있지요. 게르만족에 대한 푸대접이나 카이사르에 대한 일방적인 찬양이나 말입니다. 흥미거리로 슬쩍 읽는 정도면 모를까 진지하게 로마사를 논하기엔 너무 부실한 책이라고 봅니다.
  • 漁夫 2021/04/12 20:24 #

    당연히 진지하게까진 좀 뭣합니다만 전 입문서로는 나쁘지 않다 느껴요. 전체를 그나마 이 정도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해 주는 책이 드물어서요.
    카이사르에 대해서는 저도 서너 개의 번역서나 원사료를 찾아 보긴 했습니다만 뭐라 언급하기는 그렇고, 학자가 쓴 http://fischer.egloos.com/3931422 책의 내용과 비교해 보면 전반적으로는 아주 나쁘다 보긴 어렵습니다. 물론 오글거리는 데는 알아서 삭제하기로 하고요. 이 책에서는 "카이사르가 로마 공화정의 문제를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일찍부터 노력한 개혁가인지, 되는 대로 하다 보니 결과적으로 그렇게 됐는지 학자들의 의견은 갈린다. 요즘엔 대개 두 극단의 중간쯤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물론, 로마인 이야기는 전자의 극단 쪽입니다만 그런 의견이 학계에서도 전혀 없지는 않은가 봐요.
  • Fedaykin 2021/04/15 18:35 # 답글

    좋은 채널 추천 감사드립니다.
  • 漁夫 2021/04/15 21:09 #

    Invicta 자문단을 보면 학자님이 수두룩하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3

통계 위젯 (화이트)

8103
369
1289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