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24 20:05

DGG; 브람스 - 실내악곡 전집 고전음악-LP

  이 두툼한 전집(104 973/87; 15장)은 DGG에서 large tulip label 때까지 녹음된 브람스 실내악 중 대표적인 연주들로 전집을 구성한 것입니다.  수록곡과 연주자는

 * 104 973 ; 현악 6중주곡 1번 B flat 장조 op.18 - 아마데우스 4중주단, 아로노비츠(va), 플리스(vc) (139 353 SLPM)
 * 104 974 ; 현악 6중주곡 2번 G 장조 op.36 - 아마데우스 4중주단, 아로노비츠(va), 플리스(vc) (139 459 SLPM)
 * 104 975 ; 현악 5중주곡 1,2번 - 아마데우스 4중주단, 아로노비츠(va) (139 430 SLPM)
 * 104 976 ; 피아노 5중주곡 f단조 op.34 - 에셴바흐(p), 아마데우스 4중주단 (139 397 SLPM)
 * 104 977 ; 클라리넷 5중주곡 b단조 op.115라이스터(cl), 아마데우스 4중주단 (139 354 SLPM)
 * 104 978 ; 현악 4중주곡 1,2번 - 아마데우스 4중주단 (138 114 SLPM)
 * 104 979 A ; 현악 4중주곡 3번 B flat 장조 op.67 - 아마데우스 4중주단 (138 126 SLPM A side)
                B ; 피아노 4중주곡 3번 c단조 op.60 - 데무스(p), 드롤츠 4중주단 멤버 (일본 MG 2126)
 * 104 980 ; 피아노 4중주곡 1번 g단조 op.25 - 데무스(p), 드롤츠 4중주단 멤버
 * 104 981 ; 피아노 4중주곡 2번 A장조 op.26 - 데무스(p), 드롤츠 4중주단 멤버 (139 439 SLPM)
 * 104 982 A ; 호른 3중주곡 E flat 장조 op.40 - 자이프리트(hrn), 드롤츠(vn), 에셴바흐(p) (139 398 SLPM A side)
                B ; 클라리넷 3중주곡 op.114 - 라이스터(cl), 돈데러(vc), 에셴바흐(p) (139 398 SLPM B side)
 * 104 983 ; 피아노 3중주곡 1번 B장조 op.8 - 트리에스테 3중주단  (2530 156)
 * 104 984 ; 피아노 3중주곡 2,3번 - 트리에스테 3중주단 (139 182 SLPM)
 * 104 985 ; 바이올린 소나타 1~3번 - 페라스(vn), 바르비제(p) (France 2538 105)
 * 104 986 ; 첼로 소나타 1,2번 - 푸르니에(vc), 피르쿠스니(p) (139 119 SLPM)
 * 104 987 ; 클라리넷 소나타 1,2번 - 라이스터(cl), 데무스(p) (일본 발매 SMG 2083) 
 
  살 때부터 알고는 있었습니다만, booklet이 없었습니다(그래서 약간 싸게 샀죠).  그래도 아쉽긴 하죠, DGG의 당시 해설서는 사진도 많이 넣고 충실하게 만드니까요.  또 하나 아쉬운 점이라면, F-A-E sonata의 스케르초가 없다는 것입니다. 페라스와 바르비제가 녹음도 했는데 여긴 빠졌지요(DG는 LP 시대 끝물에 같은 기획의 전집을 하나 더 발매하는데, 수록곡이 동일해서 역시 FAE sonata가 없습니다).
  지금은 아마데우스 4중주단 박스푸르니에 박스, 아직 여기 올리지 않은 페라스 DG 박스처럼 CD들을 많이 갖고 있어서 거기서 듣는 일이 많지만, 위 리스트에서 보면 LP 6자리 시리얼 시대에는 낱장으로 나오지 않은 것이 은근히 많습니다.  특히 피아노 4중주곡 1번은 본사건 일본이건 낱장으로 발매된 일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조금 뒤에 길렐스/아마데우스 4중주단의 끝내주는 연주가 단독으로 나오는 바람에 낼 시간을 놓쳤는지도요.  이래서 몇 곡은 사실상 본사의 tulip label을 구해 보려면 유일한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개별 LP에는 이미 낱장으로 나왔다면 낱장 번호가 있는데, 제가 번호를 적어 놓은 것들도 상당수는 개별 LP에 번호가 없습니다.  즉 낱장 발매보다 이 박스가 먼저 나왔다는 얘기죠.

  여담으로 특히 덧붙이자면 피아노 4중주곡 얘깁니다. DG는 제가 아는 한 스테레오 시대에 피아노 4중주곡 전 3곡을 세 번 녹음한 셈입니다.  58~60년경 로마 4중주단[산톨리퀴도 트리오와 주라나의 팀으로, Ornella Puliti Santoliquido(p), Arrigo Pelliccia(vn), Bruno Giuranna(va), Massimo Amfitheatroff(vc)], 두 번째가 대략 60년대 말의 이 녹음, 마지막으로 80년대 초의 전집에 수록된 70년대 말 바샤리(한국 팬들은 쇼팽과 라흐마니노프 녹음으로 기억하실 듯)의 피아노와 베를린 필 연주자들 녹음입니다.  아쉽게도 저는 다른 녹음들을 들어 볼 기회가 없었는데, 여기 수록된 연주는 데무스가 바릴리 4중주단과 녹음(Westminster)한 후 두 번째의 녹음입니다.  로마 4중주단은 LP로만 구할 수 있고(3번만은 라이센스로도 나왔습니다), 바샤리의 CD는 지금은 극히 구하기 힘들어 아쉽네요.

  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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