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19 23:38

최근의 예멘 난민 뉴스 Critics about news


  여기서는 세 가지 생각이 나는데...

  1) 한국이 난민 인정 기준에서 매우 인색한가

  이것은 구들장군님의 3년 전 포스팅을 보시면 된다.  딱히 그렇지 않다고 말씀하신다.  물론 이 포스팅은 예멘 '내전'이 문제되기 전이라 그 사례는 없지만 시리아는 언급되어 있다.  원래 '난민'의 정의가 현지에서 살 수 없어서 다른 나라로 이주한다는 것이라, 아무나 다 난민으로 받아주지 않는다.

  2) 이들에 대한 혐오는 다 타당한가
 
  당연히 그럴 리가.  그걸 특정 종교 쪽에서 하건, SNS에서 하건 '외집단 차별(증오)'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  이들이 여기서 특별히 난리를 부리지도 않았거니와 말이다. 
  개인적으로 누군가가 '여혐을 일삼는 예멘인들 거부하자'고 말한 것이 SNS에서 돌아다니는 것을 보았을 때 정말 어처구니가 없었다...

  3) 이들이 한국 사회에 정착할 수 있을까

  다시 다른 나라로 가건 아니건, 그 동안은 한국 사회에서 무슨 방법으로건 먹고 살아야 한다.
  제주도에서는 지역민들의 요구에 응해 (특혜 논란도 있지만) 이들의 취업 문호를 열었다.  그 결과는...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 따르면 지난 14일 예멘 난민 신청자를 대상으로 취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총 257명에게 특별 취업허가가 내려졌다. 이들 중 78명은 어선 선원으로 채용됐고, 나머지 인원은 양어장 등 양식업종에 취업했다.
  이런 가운데 예멘 난민 신청자들이 취업을 조기에 포기하는 일이 생기고 있다고 한라일보가 지난 18일 보도했다. 취업 포기 사유는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급여, 종교, 근무환경 등의 이유로 알려졌다.  최근 예멘 난민 신청자를 채용한 양어장 관계자는 한라일보에 “예멘인들이 ‘자신이 생각했던 근무환경이 아니고 월급도 생각보다 적어 일할 수 없다’며 나갔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양어장도 비슷한 상황인 것으로 보아 앞으로 취업을 포기하는 예멘인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러한 취업 포기 사태가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의사 소통 문제와 종교가 장벽으로 작용한다. 
  언어 장벽이 없다 해도, 서남 아시아 이슬람 국가의 거주민들이 별다른 이점 없이 한국에 대량으로 들어온다면, 한국에 잘 정착할 수 있을지는 회의적이다.   무엇보다 한국 국민들은 종교에 목숨 거는 성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들을 이해하기 힘들거니와 - 가령 한국 직장에서 하루에 다섯 번씩 기도하려고 시간을 빼 달라면 어떤 대접을 받을지 불문가지다 - 위 인용 단락처럼 적응하지 못한 사람들이 모여 살 경우 (다른 나라들의 사례에서 보아 그럴 가능성이 크다) 심지어 그 2세들까지도 한국 사회에 적응하지 못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전례는 유럽 국가들이 이미 상당한 희생을 겪어 가면서 잘 보여 주었으니 한국이라고 그리 되지 말라는 법이 없다.

  漁夫

  ps. 일단 예멘 난민의 대량 유입은 저지되었다고 봐야 한다.  기사에서 언급하듯이 제주에서 이제 무비자 입국을 불허했기 때문이다.
 

덧글

  • a.. 2018/06/23 17:37 # 삭제 답글

    옳으신 말씀.
  • 漁夫 2018/06/24 23:41 #

    이 문제는 생각보다 많이 복잡합니다. 물론 안 그런 사회 현상이 어디 있겠습니까만........
  • 오뎅제왕 2018/06/30 21:00 # 삭제 답글

    우리보다 먼저 시리아 난민 이라크 난민 등 중동전쟁에 의해 발생한 수백만의 난민들을 매해 백만단위로 받아들인 독일을 위시한 유럽연합이 유럽국가의 법질서와 문화에 적응하지 않고 이슬람 문화를 고수하고 심지어 유럽 여성들에게 행패를 부리고 실제 테러까지 겪어서 골치를 앓는 유럽 사례를 보면 심정적으로는 지금 난민들 사정이 이해가 가는 데 입국개방해서 한국으로 대거 난민들이 들어오는 것은 좀 거부감이 듭니다.
  • 잡지식 2018/08/23 01:16 # 삭제 답글

    고작 500명으로 이 난리를 치는 모습이 우리의 도량이 어디까지인가 보여주는듯 하여 착잡합니다
  • 漁夫 2018/08/24 17:46 #

    저는 '난리를 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염려하는 이유가 전부 다 옳진 않지만, 근거 있는 이유도 섞여 있으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4

통계 위젯 (화이트)

16160
1747
1226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