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22 18:48

Birgit Nilsson; Tribute - all opera recordings(Decca) 고전음악-CD

[수입] 비르기트 닐손 Decca, Philips & DG 레코딩 전집 (오리지널 커버 한정반 79CD+2DVD) - 10점
마젤 (Lorin Maazel) 외 지휘, 닐손 (Birgit Nilsson) 소프라노 / Decca 483 2787(81CDs)

  비르기트 닐손처럼 우리에게 강력하게 바그너 소프라노의 인상을 심어 놓은 사람은 아마 앞으로도 뒤로도 나타나지 않을 듯합니다.  역사상 가장 판매량이 많은 클래식 음반으로 자주 손꼽히는 솔티 지휘 반지를 비롯하여, 뵘 지휘 '트리스탄과 이졸데'는 바그너 팬 아닌 분도 하나씩 갖춰 놓을 정도죠.
  그녀의 모든 스튜디오 녹음 오페라들을 모은 탄생 100주년 기념 음반을 Decca에서 냈습니다.





[ 내용 ]

  아래처럼 실로 무지무지한 크기(와 뽀대)를 자랑합니다.  바로 오른쪽에 보이는 아마데우스 4중주단 전집은 뽀대 비교용입니다.  정면 길이가 대략 35cm는 됩니다.  뒤의 칼라스 염가 전집은 상대도 안 됩니다(나중에 다행인지 오리지날 커버로 Warner에서 재발매했죠. 전 그건 안 갖고 있습니다).
 

  열어 보면 이런 스타일.  옆에 '상자 벽 공간'이 있어서 더 큽니다.
 
  해설 책에 든 사진이 큼직한 점이 좋기는 한데, 사실 더 compact하게 만들 수도 있었을 텐데 글씨 부분에 '빈 공간'이 너무 많습니다.
  CD 면 디자인은 아래처럼 주황색으로 통일.
 

  개별 슬리브 디자인은 아래처럼 오리지널을 충실하게 재현했습니다.


  좀 웃긴 점이 있습니다.  현재 Warner에서는 EMI 관계 마크와 로고를(HMV, Nipper, Columbia mark 다 포함) 쓰지 못하는데(코간 박스를 보셔요), 아래 사진처럼 Decca나 DG에서 발매하는 경우 사용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EMI logo의 사용 권리가 유니버설 산하 팝(재즈?) 레이블로 넘어갔기 때문입니다.  덤으로 현재 없어진 필립스 로고도 그대로 볼 수 있다는 것은 덤 ㅎㅎ
 
 

  하나 아쉬운 점이, 아래 종이가 스티커로 외장 비닐 밖에 붙여져 있다는 것입니다.  미처 눈치 못 채고 죽 찢으려 했... 이건 접착력이 꽤 강해서 비닐에서 얌전히 떼어내기도 힘들어서 복사지에 붙여 그냥 보관하고 있습니다.  큰 해설 책자를 일일이 열어 보기보다는 이렇게 찾는 편이 헐 편하죠.
 
  다소 에러가 없진 않습니다만 - 위 개별 자켓을 찍은 사진만 봐도 찾을 수 있습니다 - 이 정도면 최고급의 정성을 기울였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RCA, EMI, DG에서 음원 다 긁어모으기도 쉽지 않았을 텐데 말입니다.  뭐, 이왕 CD 끝물을 찍으려면 이렇게 화려하게 불태우는 편이 낫겠죠.  딱 하나 아쉬운 것이 EMI의 초기에 녹음한 바그너 및 베토벤 '에그몬트', 아리아집의 음원이 빠졌다는 것입니다.
  저도 이거 다 사기보다 낱장 빈 거 끌어모으려 했는데, 낱장 해외에서 긁어모으기가 오히려 어렵고 돈도 별로 차가 안 나겠더군요.  특히 시퍼스 지휘 맥베스 같은 것은 오리지널 CD 발매가 값이 꽤 올라서 ㅋ

  ========  

  전체 목록을 궁금해하실 분이 있을지라, 아래에 올려 놓습니다.

1∼3. 바그너;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 - 울(T), 레즈닉(Ms), 크라우제(B), 반 밀(Br)/솔티/빈 필하모닉, 빈 악우협회 합창단 <60> (SET 204∼08)
4. 오페라의 탄생; 솔티의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 리허설 (해설; 존 컬쇼) <60> (bonus LP to SET 204∼08)
5. 바그너;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 발췌 – 전주곡, 1막 ‘Wehe, ach wehe!’(2중창)*, 3막 ‘Mild und leise’
호프만(A)*/크나퍼츠부시/빈 필하모닉 <59> (SXL 2184)
6∼8. 바그너; 오페라 ‘발퀴레’ - 브루벤스틴(S), 비커즈(T), 런던(B), 워드(B), 고르(Ms)/라인스도르프/런던 심포니 <61> (RCA LDS 6706 - Decca 7BB 125~29)
9∼21. 바그너; 4부작 오페라 ‘반지’ - 솔티/빈 필하모닉, 빈 국립 오페라 합창단*
9,10. 서야 ‘라인의 황금’ - 런던(B), 플라그스타드(S), 왓슨(S), 스반홀름(T), 크멘트(T), 배히터(Br), 나이들링거(B), 뵈메(B) <58> (SXL 2101∼03) [보너스; 닐손이 출연하지 않음]
  11∼14. 1야 ‘발퀴레’ - 킹(T), 크레스팽(S), 호터(B), 프리크(B), 루드비히(Ms) <65> (SET 312∼16)
  15∼17. 2야 ‘지그프리트’ - 빈트가센(T), 슈톨체(T), 호터(B), 나이들링거(B), 뵈메(B), 회프겐(A), 서덜랜드(S) <62> (SET 242∼46)
  18∼21. 3야 ‘신들의 황혼’* - 빈트가센(T), 나이들링거(B), 프리크(B), 루트비히(Ms), 왓슨(S), 피셔-디스카우(Br) <64> (SET 292∼97)
22,23. R.슈트라우스; 오페라 ‘살로메’ - 호프만(A), 슈톨체(T), 배히터(Br), 크멘트(T)/솔티/빈 필하모닉 <61> (SET 228∼29)
24,25. R.슈트라우스; 오페라 ‘엘렉트라’ - 레즈닉(Ms), 콜리어(S), 슈톨체(T), 크라우제(B)/솔티/빈 필하모닉 <66> (SET 354∼55)
26∼28. 모차르트; 오페라 ‘돈 조반니’ - 시에피(B), 코레나(B), 프라이스(S), 발레티(T), 라티(S), 반 밀(B)/라인스도르프/빈 필하모닉, 빈 국립 오페라 합창단 <59> (RCA LSC 6410 - Decca D10D4)
29,30. 베토벤; 오페라 ‘피델리오’ - 시우티(S), 맥크라켄(T), 크라우제(B), 뵈메(B), 프라이(Br), 그로베(T)/마젤/빈 필하모닉, 빈 국립 오페라 합창단 <64> (SET 272∼73)
31,32. 베르디; 오페라 ‘가면 무도회’ - 베르곤지(T), 맥닐(Br), 시묘나토(Ms), 스탈만(S)/솔티/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0,61> (SET 215∼17)
33,34. 베르디; 오페라 ‘맥베스’ - 타데이(Br), 프레베디(T), 포야니(B)/시퍼스/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4> (SET 282∼84)
35. 베르디; 오페라 ‘아이다’ 발췌 – 호프만(A), 오톨리니(T), 퀼리코(Br)/프리차드/코벤트 가든 왕립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3> (SXL 6068)
   1막 ] 1. Ritorna vicitor! 2막 ] 2. Fu la sorte dell’armi a’ tuoi funesia 
   3막 ] 3. Qui Radames vera... O patria mia
   4막 ] La fatal pietra sovra me si chiuse
36. 베르디; 오페라 아리아집 – 콰드리/코벤트 가든 왕립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2> (SXL 6033)
   맥베스; 1) Ambizioso spirto... Vieni t’affretta!... Or tutti sorgete 2) La luce langue 
          3) Una macchia e qui tutt’ora
   나부코; 4) Ben io t’invenni... Anch’io dischiuso... Salgo gia
   운명의 힘; 5) Sono guinta... Madre, pietosa Vergine* 6) Pace, pace, mio Dio!
   돈 카를로; 7) O don fatale

37,38. 푸치니; 오페라 ‘토스카’ - 코렐리(T), 피셔-디스카우(Br)/마젤/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6> (SET 341∼42)
39. 바그너, 베버, 베토벤 아리아집 – 다운즈/코벤트 가든 왕립 오페라 오케스트라 <63,64*> (SXL 6033, SEC 5533*)
  1) 바그너; Dich, teure Halle(탄호이저; 2막) 2) 베버; Ozean! Du Ungeheuer!(오베론)
  3) 바그너; Der Männer Sippe, Du bist der Lenz(발퀴레; 1막), Einsam in trüben Tagen(로엥그린; 1막)
  4) 베버; Leise, leise(마탄의 포수 2막) 5) 베토벤; Abscheulicher! Wo eilst du hin? (피델리오; 2막)
보너스 트랙; 베토벤 ‘Ah perfido!’ op.65*
40. 한밤중에 태양이 뜨는 땅 – 북구 작곡가들의 가곡; 복스테트/빈 국립 오페라 오케스트라 <65> (SXL 6185)
   < 시벨리우스 >
  1. Våren flyktar hastigt(Spring is flying), op.13-4
  3. Säf, säf, susa (Rushes, Whisper!) op.36-4
  6. 'Vas Det En Drom (Was It A Dream)' op.37-4
  7. Höstkväll(Autumn evening), op.38-1
  2. Svarta Rosor(black roses), op.36-1
  4. Demanten på marssnön (Diamond on the March snow), op.36-6
  5. Flickan kom från sin älsklings möte (The girl returned from meeting her lover), op.37-5
    < 그리그 >
  1. Der Schwan op.25-2    3. Fra Monte Pinchio(From Monte Pinchio) op.39-1
  2. Last spring op.33-2
    < 랑스트룀 >
  1. Melodien(melody)    3. Sköldmön(Valkyrie)
  2. Bön till naten(Prayer to night)  4. En gammal dansrytm(An old dance rhythm)
   < 보너스 트랙 > 크리스마스 성가집 – 레벤(org) <63> (SEC 5517)
  1. 아당; 오 거룩한 밤 2. 구노; 아베 마리아 3. 프랑크; 파니스 안젤리쿠스 4. 그루버; 고요한 밤
   < 보너스 > 뢰베; I could have danced all night (My fair lady) - 오케스트라 <60> (SET 201∼03; ‘박쥐’의 갈라)
 
  41번부터는 원래 Decca가 주도해 녹음한 음원이 아닙니다.  이제 Philips는 Decca가 권리가 있습니다만.

41∼52. 바그너; 4부작 오페라 ‘반지’ - /바이로이트 축제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Philips 6747 037)
   41,42. 서야 ‘라인의 황금’ - 아담(B), 부르마이스터(Ms), 실랴(S), 에세르(T), 볼파르트(T), 닌슈테트(Br), 나이들링거(B), 탈벨라(B), 뵈메(B) <66> [보너스; 닐손이 출연하지 않음]
   43∼45. 1야 ‘발퀴레’ - 킹(T), 뤼자넥(S), 아담(B), 닌슈테트(Br), 부르마이스터(Ms) <67>
   46∼48. 2야 ‘지그프리트’ - 빈트가센(T), 볼파르트(T), 아담(B), 나이들링거(B), 뵈메(B), 수쿠포바(A), 쾨트(S) <66>
   49∼52. 3야 ‘신들의 황혼’* - 빈트가센(T), 나이들링거(B), 그라인들(B), 뫼들(S), 드보르자코바(S), 스튜어트(Br) <67>
 
53. 바그너; ‘파르지팔’과 ‘발퀴레’ 중 2중창 – 브릴리옷(T), 베일리(B)/세게르스탐/코벤트 가든 왕립 오페라 오케스트라 <73> (Philips 6500 661)
   1) 파르지팔(2막); Dies alles hab’ ich nun geträumt 이후 2막 끝까지 (파르지팔, 쿤드리, 클링조르)
   2) 발퀴레(1막); Schläfst du, Gast? 이후 1막 끝까지 (지글린데와 지크문트)
54. 바그너; 베젠동크 가곡집,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중 2막 ‘젠타의 발라드’, ‘리엔치’ 중 ‘Gerechter Gott’, ‘요정’중 ‘Weh mir, so nah die fürchterliche Stunde’ - 데이비스/런던 심포니 <71> (Philips 6500 294)
55∼57. 바그너;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 - 빈트가센(T), 루트비히(Ms), 배히터(Br), 탈벨라(B), 볼파르트(T), 슈라이어(T), 닌슈테트(B)/뵘/바이로이트 축제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6> (DGG 139 221∼25 SLPM)
58∼60. 바그너; 오페라 ‘탄호이저’ - 빈트가센(T), 피셔-디스카우(Br), 아담(B)/게르데스/베를린 독일 오페라와 합창단 <68,69> (DGG 139 284∼87 SLPM)
61∼63. 모차르트; 오페라 ‘돈 조반니’ - 피셔-디스카우(Br), 아로요(S), 플라젤로(B), 슈라이어(T), 그리스트(S), 탈벨라(B)/뵘/프라하 국립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7> (DGG 139 260∼63 SLPM)
64,65. 베버; 오페라 ‘오베론’ - 그로베(T), 시믈(A), 오제(S), 하마리(A), 도밍고(T), 프라이(Br)/쿠벨릭/바이에른 라디오 심포니와 합창단 <70> (DG 2709 035)
66∼68. R.슈트라우스; 오페라 ‘그림자 없는 여인’ - 킹(T), 뤼자넥(S), 베리(Br)/뵘/빈 국립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77> (DG 415 472-1)
69. 베토벤; ‘Ah, perfido!’ op.69 – 라이트너/빈 심포니 <70> (DG 2720 017)
R.슈트라우스; ‘살로메’ 중 ‘Ah! Du woltest mich nicht deiner Mund.. ’ - 뵘/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오케스트라 <72> (DG 2530 260)
70,71.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 - 코렐리(T), 스코토(S), 메르쿠리알리(T)/몰리나리-프라델리/로마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5> (HMV SAN 159∼61)
72,73. 베르디; 오페라 ‘아이다’ - 코렐리(T), 범브리(Ms), 세레니(Br)/메타/로마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7> (HMV SAN 189∼91)
74,75. 푸치니; 오페라 ‘서부의 아가씨’ - 기빈(T), 몬젤리(Br), 차카리아(B)/마타치치/밀라노 라 스칼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8> (Columbia SAX 2286∼88)
76,77. 베버; 오페라 ‘마탄의 포수’ - 쾨트(S), 게다(T), 베리(B), 안하이서(Br), 크라스(B)/헤거/바이에른 국립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9> (Electrola 1C 065-28351∼53)
78,79.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 - 비욜링(T), 테발디(S), 토치(B)/라인스도르프/로마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9> (RCA LSC-6149)
80.(DVD) 황금 반지 – 1965 BBC 다큐멘터리; 1964년 바그너 ‘신들의 황혼’ 녹음 중 촬영
음악 발췌; 4부작 중 일정 부분 5.1 서라운드 돌비 음향
81.(DVD) R.슈트라우스 – 오페라 ‘엘렉트라’ - 던(Ms), 뤼자넥(S), 나기(T), 맥킨타이어(Br)/레바인/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80>
< 보너스 > 커튼 콜, 바그너 ‘트리스탄’ 1막 중 ‘Wie lachend sie mir..’, ‘Fjortan år tror jag visst att jag var(내가 17세 때; 스웨덴 민요)’, 레바인에 대한 감사의 말
- 메트 오페라에 대한 얘기; 에드워드 다운즈와 1963년, 조지 젤리넥과 1993년 (영상 없음)
        
  Decca 483 2787(81CDs)

  漁夫




핑백

  • 漁夫의 'Questo e quella'; Juvenile delinquency : 구입한 중 2018년의 클래식 음반 선정 2018-12-15 21:56:14 #

    ... 들을 모아 놓은 박스도 버리기 아깝습니다. 레파토리가 조금만 더 제 취향에 맞았음 이걸 골랐을지도. VI. 오페라 덩치로 따지면 마땅히 닐손의 엄청난 박스를 골라야겠지만, 제가 가장 좋게 들은 것은 비벌리 실즈의 아리아 발췌들입니다. 이 분을 좀 더 일찍 '영접' 못 해서 아쉽네요. 전곡 레코드 중에서 ... more

덧글

  • 한우 2018/12/31 16:49 # 답글

    - 솔티의 반지는 수년전에 거창한 박스로 나온 리마스터링하고 같습니다. 시디 수록은 달라져서 나왔습니다만은... 참고로 이 리마스터링은 (내지를 본 기억이 맞다면) 1990년대경 시디 발매부터 써온 디지털 마스터인데, 오리지널 마스터 테잎은 재생이 더 이상 불가능하여 새로 마스터를 만들 수 없었다고 합니다. (다만 왜 재생 불능인지 그 이유가 없어서 좀 의아스럽긴 합니다.) 여튼 그래서 한동안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고해상도 음원도 박스반에 들어간 것과 같은 것이었는데, 최근 일본의 모 회사에서 1970년대경 일본 자체적으로 엘피 발매시 일본 유니버셜에게 준 비상용 마스터 테잎을 가지고 새로 복각, SACD를 발매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여튼 상황이 이렇다보니 지금 리마스터링 상태가 그렇게 나쁜 편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리마스터링을 또 다시 해서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ㄷㄷ

    - 닐손이 솔티랑 같이한 트리스탄 녹음의 리허설은 박스에 있는데, 정작 뵘 연주의 리허설은 왜 빠져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최근에 블루레이랑 같이 묶어서 나온 재발매반에 들어갔다고 하는데 어째서..

    - 지금까지 사본 시디 중에서 수록 시간이 지나치게 긴 시디가 잔뜩 있어서 듣기에는 편할지는 몰라도 장기간 보관에는 좀 걱정이긴 합니다. 솔직히 이렇게 찍어내는 것이 규격에 맞는지도 잘 모르겠어요.
  • 漁夫 2019/01/03 01:16 #

    반지 리마스터링 문제가 하나 있는데, 제가 갖고 있는 이전 마스터를 쓴 성음 LP에는 발퀴레 1막에서 훈딩이 퇴장하면서 문 닫는 소리가 납니다. 근데 이번 것에선 그 효과음이 빠져 있죠.

    저도 CD 길이가 엄청 길어서 나중에 재생이 제대로 될지 걱정이 됩니다. 프리차이 박스반에서도 거의 84분에 가까운 넘이 있었는데 여기서도 마찬가지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4

통계 위젯 (화이트)

10135
1148
1198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