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ta Streich; Recitals with orchestra(DGG) 고전음악-LP

  Rita Streich는 독일의 콜로라투라 소프라노로,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 그리 인기가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부드럽고 아름다운 목소리와 정확한 기교, 묘사력에서는 당대 최일류였습니다.

  독일 성악가들은 주로 독일 레파토리만 음반에 남겨 놓은 수가 많은데, 슈트라이히는 DGG에 남긴 몇 리사이틀에서 매우 넓은 범위의 레파토리를 과시했습니다.  프랑스, 이탈리아, 체코, 러시아 오페라 등을 모두 커버했는데 이는 독일 가수들 치고는 그리 흔하지 않죠.
  다만 전곡 녹음에는 별로 독일계 외에는 기용되지 않아서, DGG의 몇 개와 EMI의 몇 개로 양분되어 있습니다.  모노랄에서 스테레오 초기까지는 소위 '진지한 오페라들'이 많고, 1960년대 중반 이후에는 주로 독일 EMI(Electrola)에서 오페레타 녹음에 기용되었습니다.  제가 아는 최후의 오페라 녹음은 1979년 경 RCA에서 녹음한 주페의 '보카치오'일 겁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DGG에서 오케스트라와 녹음한 리사이틀만을 소개합니다.
 


[ 내용 ]

  제일 이른 시기의 리사이틀은 '왈츠와 칸초네'라는 타이틀로 나온 17051/52 LPE(10"). 2장 세트가 아니라, 가끔 그런 것을 볼 수 있듯이 17051은 독일어 가사, 17052는 원어 가사입니다.
  수록곡은 http://www.deutschegrammophon.com/en/cat/4577292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섹터 9~17이죠.  배경은 쿠르트 개벨(Kurt Gaebel) 지휘의 베를린 RIAS 심포니.  1955년 2월 베를린-달렘의 예수 그리스도 교회 녹음입니다. 
  위의 사진은 초기 발매고, DGG 음반들의 많은 경우처럼 나중에는 바뀌었죠.  아래는 17052.  이것이 CD 자켓으로 쓰였습니다.
  아래는 영국 발매.
  모노랄로 나온 것 하나는 19137 LPEM이 있습니다.  아래 보시듯이, 다양한 데서 뽑아 온 컴필레이션 음반입니다.  DGG가 많이 발매한 오페라 하일라이트 음반들(네, DGG 초기 카탈로그 보면 전곡반 아니면서 하일라이트만 녹음한 것이 정말 많죠)에서 슈트라이히의 아리아만 모아 온 것입니다. 
  위 사진은 얼마 전에 올렸던 DG mono box에서 가져왔는데, 이 발매에는 1958년 매르첸도르퍼와 녹음한 스테레오 녹음 두 개가 끼어 있습니다.  LP 발매분은 여기의 수록곡 목록에서 이 스테레오 녹음 두 개 중 '연대의 아가씨'만 빼면 됩니다.  참고로 DG mono box에는 모노랄의 슈베르트 '바위 위의 목동'이 보너스입니다.

  아래는 좀 모양이 이상해 보일 텐데, 호주 발매래서 그렇지요. ㅎㅎ  136 011 SLPEM으로, 최절정기의 목소리에 스테레오의 좋은 음질, 인기 있는 레파토리까지 갖춰서 제게는 가장 추천할 만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역시 개벨 지휘, RIAS 심포니가 이름을 바꾼 베를린 라디오 심포니의 배경.  몇 곡에서는 RIAS 실내 합창단이 등장합니다.  1958년 5월, 예수 그리스도 교회 녹음.
  초기 독일 발매의 자켓과 수록 곡목은 DG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재반하고는 약간 다르죠.  뒷배경은 오페라의 장면을 그렸는데, '루살카'의 그림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슈트라이히는 자장가와 민요집이 두 장 있습니다.  http://www.deutschegrammophon.com/en/cat/4577632 를 보면, 섹터 32개짜리 오리지날스 발매가 있습니다.  이게 정확히 136 376 SLPEM(Volkslieder der welt)과 136 462 SLPEM(Wiegenlieder und Volkslieder)를 합친 것입니다.  둘 다 그리 싸지 않습니다.  곡 성격상 다소 단조롭게 들리는 감은 있습니다만...  각각 1962년과 1964년의 녹음.
 
  한국 폴리그램에서 앞의 것만 라이센스 낸 적도 있습니다.  DG 4177.  뚜렷이 일본 초기 발매 자켓이고, 내지는 일본 발매를 번역했는데 나쁘지 않습니다.  단 녹음 연도 그런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커플링은 슈트라이히가 부른 크리스마스 캐럴로, 본사 발매에선 여기 붙어 나왔습니다.
  모차르트 콘서트 아리아집 등도 있습니다만 그건 단일 작곡가 음반이니 나중으로 미루기로 하죠.

  아래 136 368 SLPEM은 모차르트 '피가로' 중 수잔나의 아리아, 도니제티 '루치아' 중 아리아 둘, R.코르사코프 '금계' 중 '태양의 찬가', 오펜바흐 '호프만 이야기'중 올랭피아의 아리아, 니콜라이 '윈저의 명랑한 아낙네들'중 1막 Fluth의 아리아 등을 담았습니다.  역시 개벨/베를린 라디오 심포니의 배경으로 예수 그리스도 교회 녹음.  1961년 4월.
  아래는 맨 마지막 리사이틀로 136 495/496 SLPEM.  라인하르트 페터스 지휘 베를린 독일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의 배경.  베를린 Ufa 스튜디오에서 1965년 5월 녹음.  수록곡은 여기를 보시길.  이 이후 Streich가 더 DGG에 녹음을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마 없는 듯.  뒤에는 주로 Electrola에서 오페레타 녹음이 몇 있죠.
  아래처럼 자켓이 뚜렷이 두 개가 있는데, 바로 아래 것은 원어로 136 495, 독일어 녹음은 136 496이기 때문입니다.
  ======

  이 녹음들 중 맨 마지막 두 개는 완전히, 그리고 모노랄의 19 137 LPEM은 거의 다 아래 Original Masters로 들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폐반됐으니 머.... 

  개인적으로 위의 음반을 매우 좋아합니다. 
  다행히 136 011은 오스트레일리아 Elequence로도 나와 있더군요.  엘로퀀스가 비싸긴 해도 드문 음반 발매에는 쓸 만 한데, 우리나라에서는 얼마 못 가 바로 구하기 힘들어져 버려서 문제...

  漁夫
 


핑백

덧글

  • Erato1901 2017/01/16 10:28 # 답글

    아주 좋아합니다....

    저는 아주 우연하게 알게 됐어요. 중고음반으로 에디타 그루베로바의 음반을 샀는데 아니 이 Rita streich의 음반( https://www.amazon.com/Concert-Arias-MOZART-WOLFGANG-AMADEUS/dp/B00000E4SH/ref=sr_1_1?ie=UTF8&qid=1484529994&sr=8-1&keywords=0028943187527) 이 들어있길래 들어봤어서 들어보고 오오~~ 했다는 것 아닙니다..... 보니까가지고 있는 도이치 그라마폰에서 Fricay랑 녹음한 모자르트 음반에서 많이 나오더라고요....그래서 음반도 몇개 구했죠....
  • 漁夫 2017/01/19 08:39 #

    제가 정작 Original masters 세트에서 좋아하는 것은 콘서트 아리아가 아니라 리트들입니다. 하지만 다른 곡들도 대개 매우 좋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21

통계 위젯 (화이트)

64176
1248
1051319

External Links



RichardDawkins.net







=== 의학 ===
양선생님; 감사넷
Healthlog
의료와 사회
간사랑동호회 블로그

=== 과학 ===
합리주의자의 道
크로스로드
아이추판다님 텀블러
P모 수학자님 ^^
YY님의 블로그
다섯 눈깔 괴물
Wiener wurst
All about biotech
Lovely sweetie
Your inner scientist

=== 군사 ===
August의 군사세계
Astray little lamb
노다지님의 군함얘기
X-man's warship field
원선님의 해전 이야기
대사님의 태평양전
Periskop
고어핀드의 블로그
渤海之狼의 블로그

=== 사회 일반 ===
News Peppermint
General of room corner ^^;;
Panic disorder
주현닷컴
서울의 평양 이야기
Hedged World, unhedged blog
한국기독교성서포럼
capcold.net

free counters
Free counters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