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16 18:28

Renata Tebaldi - Voce d'Angelo(Decca) 고전음악-CD

   레나타 테발디(Renata Tebaldi)는 20세기 중반 오페라계에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별이라는 데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물론 제가 전에 적었다시피 시대의 조류는 칼라스 쪽이었습니다만... Decca의 2대 실수를 꼽으라면 테발디와 계약한 것이 둘째라는 말이 공공연하게 나돌 정도죠 ㅎㅎ 테발디는 일생 동안 독신이었으며 스캔들 따위하고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칼라스보다 테발디를 더 좋아하는 편이라 전곡반은 은근히 제법 갖고 있었는데.... LP도 많고 해서, 이 박스가 나온 것을 알고 싼 김에 그냥 과감하게 구매했습니다. 제 상황상 상당히 싸게 살 수 있었거든요.
 '천사의 목소리'란 부제가 붙은 이 박스는 전체 66개의 CD로 구성되었습니다.  레코드 번호는 478 1535.
 

  < box 내부, 내용 >   
 
  위에서 잡아당겨 여는 모양.  열면 아래처럼 보입니다.  오리지널 자켓 같으면 선전 매우 많이 했을 텐데, 애초부터 아닌 줄은 알고 샀으니 별 불만은 없습니다.
  박스 밖 세 면은 아래 사진 세 개로 깔끔하게 포장.  맨 아래 사진이 제가 제일 맘에 들어 하는 녀석입니다.  나머지 한 면은 내용을 간단하게 list해 놓았습니다.
   내용은 HMV Japan 페이지에서도 대략 볼 수 있습니다만, 조금 정보를 덧붙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마크는 모노랄 표시고, 초기 LP 발매 번호도 같이 적었습니다.

 1,2. 푸치니; 오페라 ‘보엠’ - 귀덴(S), 프란델리(T), 잉길레리(Br), 아리(B), 코레나(B)/에레데/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1> (LXT 2622/23)*
3,4. 푸치니; 오페라 ‘나비 부인’ - 랜킨(Ms), 캄포라(T), 잉길레리(Br), 코레나(B)/에레데/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1> (LXT 2638∼40)*
5,6. 푸치니; 오페라 ‘토스카’ - 캄포라(T), 마스케리니(Br), 코레나(B)/에레데/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2> (LXT 2730/31)*
7,8. 베르디; 오페라 ‘아이다’ - 스티냐니(Ms), 델 모나코(T), 프로티(Br), 코레나(B)/에레데/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2> (LXT 2735∼37)*
9,10. 푸치니; 오페라 ‘마농 레스코’ - 델 모나코(T), 보리엘로(Br), 코레나(B)/몰리나리-프라델리/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4> (LXT 2995∼97, London OSA 1317)
11,12. 베르디; 오페라 ‘트라비아타’ - 포지(T), 프로티(Br)/몰리나리-프라델리/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4> (LXT 2992∼94, ECS 726∼28)
13,14. 베르디; 오페라 ‘오텔로’ - 델 모나코(T), 프로티(Br), 코레나(B)/에레데/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4> (LXT 5009∼11, ECS 732∼34)
15,16.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 - 보르크(S), 델 모나코(T), 차카리아(B), 코레나(B)/에레데/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5> (SXL 2078∼80)
17∼19. 베르디; 오페라 ‘운명의 힘’ - 시묘나토(Ms), 델 모나코(T), 바스티아니니(Br), 시에피(B), 코레나(B)/몰리나리-프라델리/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5> (SXL 2069∼72)
20,21. 조르다노; 오페라 ‘앙드레 셰니에’ - 코소토(Ms), 델 모나코(T), 바스티아니니(Br)/가바체니/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7> (SXL 2208∼10)
22. 마스카니; 오페라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 비욜링(T), 바스티아니니(Br)/에레데/피렌체 5월제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7> (RCA LSC 6059, Decca GOS 634∼35)
23,24. 보이토; 오페라 ‘메피스토펠레’ - 시에피(B), 델 모나코(T)/세라핀/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8> (SXL 2094∼96)
25,26. 푸치니; 오페라 ‘서부의 아가씨’ - 델 모나코(T), 맥닐(Br), 토치(B)/카푸아나/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8> (SXL 2039∼41)
27,28. 푸치니; 오페라 ‘나비 부인’ - 코소토(Ms), 베르곤지(T), 소르델로(Br)/세라핀/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8> (SXL 2054∼56)
29,30. 푸치니; 오페라 ‘보엠’ - 단젤로(S), 베르곤지(T), 바스티아니니(Br), 시에피(B), 체자리(B),코레나(B)/세라핀/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9> (SXL 2170/71)
31,32. 푸치니; 오페라 ‘토스카’ - 델 모나코(T), 런던(Br), 코레나(B)/몰리나리-프라델리/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9> (SXL 2180/81)
33,34. 베르디; 오페라 ‘트로바토레’ - 시묘나토(Ms), 델 모나코(T), 사바레즈(Br), 토치(B)/에레데/제네바 대극장 오케스트라, 피렌체 5월제 합창단 <56> (SXL 2129∼31)
35,36. 베르디; 오페라 ‘아이다’ - 시묘나토(Ms), 베르곤치(T), 맥닐(Br), 코레나(B)/카라얀/빈 필하모닉과 빈 악우협회 합창단 <59> (SXL 2167∼69)
37,38. 베르디; 오페라 ‘오텔로’ - 델 모나코(T), 프로티(Br), 코레나(B), 크라우제(B)/카라얀/빈 필하모닉과 빈 국립 오페라 합창단 <61> (SET 209∼11)
39,40. 칠레아; 오페라 ‘아드리아나 르쿠브뢰르’ - 델 모나코(T), 시묘나토(Ms)/카푸아나/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1> (SET 221∼23)
41∼43. 푸치니; 오페라 ‘3부작’ - 가르델리/피렌체 5월제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2> (SET 236∼38)
41) 외투; 델 모나코(T), 메릴(Br), 코레나(B)
42) 수녀 안젤리카; 시묘나토(Ms)
43) 자니 스키키; 코레나(B)
44∼46. 베르디; 오페라 ‘돈 카를로’ - 범브리(Ms), 베르곤치(T), 갸우로프(B), 피셔-디스카우(Br), 탈벨라(B)/솔티/코벤트 가든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5> (SET 305∼08)
47∼49. 퐁키엘리; 오페라 ‘조콘다’ - 혼(Ms), 베르곤치(T), 메릴(Br)/가르델리/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67> (SET 364∼68)
50,51. 카탈라니; 오페라 ‘발리’ - 델 모나코(T), 카푸칠리(Br), 디아즈(Br)/클레바/몽테 카를로 국립 오페라 오케스트라, 토리노 리리코 합창단 <68> (SET 394∼96)
52,53. 베르디; 오페라 ‘가면 무도회’ - 도나트(S), 레즈닉(Ms), 파바로티(T), 밀른즈(Br)/바르톨레티/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70> (SET 484∼86)

  여기까진 오페라고, 아리아와 가곡 등은

 54. 오페라 아리아 - 에레데/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 <49, 55>
    베르디; ‘이기고 돌아오라’(아이다), ‘밤은 조용하고... 이 사랑을 말로 할 수 없어’(트로바토레)
    구노; ‘툴레의 왕’, ‘보석의 노래’(파우스트)
    푸치니; ‘어느 갠 날’(나비 부인), In quelle trine morbide(마농 레스코),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토스카)
      에레데/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 <49> (LXT 2507)*
    모차르트; ‘사랑한다고 말해주셔요’(피가로), ‘어디 있나, 즐거운 나날은...’(피가로)
    칠레아; ‘나는 예술가의 심부름꾼’, ‘슬픈 꽃’(아드리아나 르쿠브뢰르)
    카탈라니; ‘Ne mai dunque avro pace?’(발리) 마스카니; ‘아 그대의 이름은’(로돌레타)
    로시니; ‘Selva opaca’(윌리엄 텔)   
    Licinio Refice (1883-1954); ‘Per amor del Gesu’, ‘Grazie sorello’(체칠리아)
       에레데/로마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오케스트라 <55> (SXL 2043)
 
  55. 가곡과 아리아 I – 파바레토(p) <56> (LXT 5272)
     작자미상; Legg’adri occhi belli          A.스카를라티; 제비꽃
     핸델; Piangero, la sorte mia(줄리어스 시저)    사르티; Lungi dal caro bene(줄리오 사비노)
     로시니; 약속                   벨리니; Dolente immagine di Fille mia, Vanne, o rosa fortunata
     베르디; Stornello                       마르투치; La Canzone dei ricordi : three excerpts
     파바라; A la Barcillunisa              마세티; Passo e non ti vedo
     투리나; Poema en forma de canciones Op.19중 ‘Cantares’
 
 56. 가곡과 아리아 II – 파바레토(p) <57> (LXT 5410)
     A.스카를라티; Chi vuole inamorarsi(Il Flavio), Caldo sangue(Il Sedecia, Re di Gerusalemme)
     핸델; 아, 무자비한 사람(Amadigi di Gaula)    로시니; La Regata Veneziana – ‘전’과 ‘후’의 2곡
     모차르트; Ridente la calma K152 (K210a), Un moto di gioia K579
     벨리니; ‘Vaga luna che inargenti’, ‘Per pieta, bell’idol mio‘     마스카니; M’ama...non m’ama
     레스피기; 밤                                            토스티; ’A vucchella
     다비코; O luna che’fa lume
 
  57. 오페라 아리아집 - 데 파브리티스/뉴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64>
       베르디; Tu che le vanita(돈 카를로), “Ecco l’orrido campo... Ma dall’“,
                    ‘Morro, ma prima’(가면 무도회), ‘Oh ben s’addice... Sempre all’alba‘(잔 다르크)
       푸치니; In questa Reggia(투란도트)         퐁키엘리; ‘자살!’(지오콘다)
       푸치니; Chi il bel sogno(제비)                  마스카니; 어머니도 아시다시피(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칠레아; Esser madre(아를르의 여인)
 
  58. 오페라 아리아와 가곡집 – 보닝/뉴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69> (SET 440)
     베르디; 이기고 돌아오라(아이다)                 푸치니; Quando m’en vo(보엠)
     로시니; La Regata Veneziana – 3곡 전부    퐁세; Estrellita
     카르딜로; 카타리, 카타리                            토스티; ’A vucchella
     데 쿠르티스; Non ti scordar di me(물망초)    로저스; If I loved you(회전목마)
 
 59. 독일과 프랑스 오페라 아리아집(이탈리아어) – 과다뇨/뉴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69> (SET 439)
     바그너; Dich, teure Halle & Allmacht’ge Jungfrau(탄호이저), Einsam in truben Tagen(로엥그린),
               사랑의 죽음(트리스탄)
     비제; L’amour est...(하바네라) & Card scene(카르멘) 생상스; Amour viens, & Mon coeur(삼손과 델릴라)
     마스네; Adieu, notre petite table & L’oiseau qui fuit(마농)

  60. 크리스마스 페스티벌 - 과다뇨/뉴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암브로시아 합창단, 탈벤-볼(org) <69> (SXL 6524)
     웨이드; Adeste Fideles(O come, all ye faithful)      바흐-구노; 아베 마리아
     브람스; 자장가                               작자미상; 이 아이는 무엇인가(Greensleeves)
     아당; 오 거룩한 밤                           작자미상; Tu scendi dalle stelle
     그루버; 고요한 밤, 거룩한 밤              프랑크; 생명의 양식
     구노; 후회(오 성스러운 구원자여)       슈베르트; Mille cherubini in coro, 아베 마리아
     웨이드; Adeste Fideles(O come, all ye faithful)
 
  61. 이탈리아 가곡의 저녁 – 보닝(p) <72> (SXL 6579)
     도니제티; Me Voglio Fa 'Na Casa         마스카니; La Tua Stella
     토스티; 꿈                                        로시니; L'Invito-Bolero
     찬도나이; L'Assiuolo                           치메라; Stornello
     퐁키엘리; Noi Leggevamo Insieme     마스카니; Serenata
     페르골레지; Se Tu M'ami, Se Sospiri     파라디지; M'ha Presa Alla Sua Ragna
     스카를라티; O Cessate Di Piagarmi     글룩; O, Del Mio Dolce Ardor
     리치; Il Carrettiere Del Vomero         메르카단테; La Sposa Del Marinaro
     벨리니; Malinconia, Ninfa Gentile       푸치니; E L'Uccelino
 
  62. 오페라 듀엣 – 코렐리(T)/과다뇨/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 <72> (SXL 6585)
     푸치니; Tu, tu, amore(마농 레스코)           베르디; Gia i sacerdoti(아이다)
     칠레아; Ma dunque(아드리아나 르쿠브뢰르) 퐁키엘리; Oh! la sinistra voce(조콘다)
     찬도나이; Inghirlandata(프란체스카 다 리미니)
 
  63. 18세기 아리아집 – 보닝/뉴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73> (SXL 6629)
     마르티니; 사랑의 기쁨                                   사르티; Lungi dal caro bene(줄리오 사비노)
     보논치니; Deh piu a me non v’ascondete      핸델; Verdi prati(알치나)
     A.스카를라티; 제비꽃                                     글룩; Divinites du Styx(알체스테)
     핸델; Ombra mai fu(세르세)                          파이지엘로; Nel cor piu non mi sento(La Molinara)
     페르골레지; Stizzoso, mio stizzoso(마님이 된 하녀) 페르골레지(의작); Tre giorni son che Nina
     파이지엘로; Chi vuol la zingarella(I Zingari in Fiera) 비발디; Piango, gemo, sospiro - cantata RV675
     글룩; O del mio dolce ardor(Paride ed Elena)
  
 64. ‘Rarities’
     차이코프스키; 편지 장면(예프게니 오네긴) 보이토; 다른 밤의 어두운 해저에서(메피스토펠레)
     퐁키엘리; L'Amo come il fulgor(조콘다)
         솔티/시카고 리릭 오페라 오케스트라 <56> (LXT 5326)*
     레하르; 빌랴의 노래(메리 위도우) - 카라얀/빈 필하모닉 <60> (SET 201∼03)
     벨리니; 정결한 여신(Norma)*, Qui la voce(청교도), Ah! non credea(몽유병 여인)
     베르디; Anch’io dischiuso(나부코), 오 운명이여(돈 카를로)
         클레바/몽테-카를로 국립 오페라 오케스트라, 토리노 리릭 합창단, 마리오티(B)* <68>
 
 65,66. 베르디; 레퀴엠 – 랜킨(Ms), 프란델리(T), 로시-레메니(B)/데 사바타/밀라노 라 스칼라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51>

  베르디 레퀴엠은 이번이 첫 발매인데, 아마 지휘자 데 사바타가 EMI와 계약돼 있었기 때문에 늦어지지 않았나 합니다(사바타는 EMI에 스튜디오 레코딩도 있습니다). 테발디는 자신이 부른 소프라노 파트의 연주를 매우 맘에 들어서 자신의 장례식 때 틀도록 했다고 합니다.
  위 목록에서 보듯이 테발디의 녹음 경력이 1951~73년에 걸침에도 불구하고, 초기 4개의 오페라와 리사이틀의 일부를 제외하면 모두 스테레오입니다.  Decca가 RCA와 함께 LP가 모노랄임에도 불구하고 일찍부터 스테레오로 주요 녹음을 전환했기 때문에 이럴 수 있었죠.  1954년의 일부 스테레오의 배치(disposition)가 좀 부자연스럽긴 합니다만, 매우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오페라 전곡들은 사실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었지만 이 박스의 진정한 rare item은 전부 다 모아 놓은 리사이틀들이죠.

  안타까운 점이라면, 칭찬은 이 정도에서 끝난다는 것입니다.  염가 전집이니 음질이야 기존 발매들을 답습하는 외에 크게 기대부터 안 합니다만, 147페이지의 booklet 중 세 페이지(불어와 독어 번역까지 합하면 11페이지)를 빼면 전부 내용 list와 (거의 내가 다 본) 사진들.  OxzTL  더 큰 문제는

대본과 가사 어디서 구하냐고!!!!

  피셔-디스카우 서거 기념 음반 '세기의 목소리'에는 CD 산 사람이 홈페이지에서 텍스트를 pdf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음반은 샅샅이 뒤져도 그런 거 없습니다.....  어찌어찌 전에 갖고 있던 음반들이나 인터넷에서 이래저래 오페라 대본과 (영어 또는 한국어) 번역은 다 구했습니다만(푸치니 '마농 레스코'는 아직 대역으로 편집 중.  해 보면 이것도 꽤 힘듭니다), 잡다한 가곡들과 바그너를 이탈리아어로 부른 건 참 힘들죠.  가령 흔한 마르티니 '사랑의 기쁨'도 불어가 아니라 이탈리아어 OTL.  이것도 하나하나 다 인터넷 뒤져야 하는가 생각하면 깜깜합니다.  오페라나 가곡에서 가사 모르면 감상이 거의 의미가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건 좀 많이 문제죠.  여기에 제가 들여야 하는 시간의 가치를 감안하면, 가격이 싸다고 좋아하기만 할 게 아니라는 느낌입니다.  어차피 지금은 대본 인쇄해 booklet으로 집어넣기가 염가반에서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거 다 압니다.  그러면 적절히 배려를 해야 마땅하죠.  이렇게 되면, 저처럼 이미 '광'인 사람들 외에는 사더라도 제대로 활용을 못 합니다.  그 외에 스테레오 녹음을 모노라 표기해 놓는 등 사소한 실수도 눈에 띄네요.
  자그마치 인터내셔널 발매가 이젠 한국 발매보다 더 꼼꼼하지 못하다는 것을 기뻐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약간 우울해지더군요.

  기회 될 때마다 내용은 비슷한 작곡가 등끼리 모아 개별 포스팅으로 올리도록 하죠.

  漁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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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rumic71 2014/11/16 19:03 # 답글

    그러고보니 고등학교 음악 시간에 '사랑의 기쁨'을 이태리어로 배웠던 기억이 납니다. 뭐 불어보다는 발음이 편해서 그랬겠지요.
  • 漁夫 2014/11/18 13:43 #

    전 불어를 해선지 그게 그거....
  • Erato1901 2014/11/17 07:53 # 답글

    이게이게 웬일 어부님 음반관련 블로그에 내가 답글 달 수 있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저는 자타가 공인하는 칼라스매니아입니다. 저는 칼라스를 통해서 오페라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지요. 그러나 재미나지만 저의 첫번째 오페라 전집은 테발디 델 모나코의 오텔로거든요. 그래서 그러는지 저는 레나타 테발디도 굉장히 좋아하는 묘한 스탈이있습니다. 보통 동호회 시절 애호가들이 칼라스냐, 테발디냐로 나뉘고 음반컬렉션에서 그것이 보이는데 저는 위에 오페라 음반들의 상당부분을 소장하고 있고요. 물론 마농레스꼬, 아드리아나 뤼쿠베르, 안드레아 쉐니에, 투란도트 는 구해야하지만요... 그외에 라 테발디 같은 two cd compliation 같은 웬만한 음반들은 다 챙기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전집은 저는 패스를 해야할듯 싶네요. 오페라 음반들의 상당수가 겹치다 보니까요..

    칼라스 vs 테발디 논쟁... 저는 참여는 하지않고 그냥 그런가부다 하고 지켜보곤 했는데 오텔로의 버드나무의 노래, 아베마리아 아리아 있어서 테발디는 모든 가수를 압도한다고 주장합니다. 전 56,56, 63,64번이 땡기네요. 그런데 저거 독집으로 구할 길이 있나요??
  • 漁夫 2014/11/18 13:46 #

    55.56은 더블 데카로 나왔고 63도 나온 적 있을 겁니다. 64는 따로 구할 수 있나 모르겠는데 빌랴의 노래는 원래 카라얀 지휘 박쥐에 갈라로 들어갔거든요.
  • 비바베르디 2014/11/18 10:38 # 삭제 답글

    DECCA 본사의 무성의야 예상한 바 입니다. 전세계 한정 발매 운운하며 내놓은 베르디 오페라 전집 역시 리브레토 당연히 없고 다운로드 서비스 조차 제공하지 않는 만행을 저지른 바 있습니다.
  • 漁夫 2014/11/18 13:47 #

    가르델리가 녹음한 필립스의 초기 작품들이 들어갔을 텐데 대본이 없다...이런 써글넘들...
  • 비바베르디 2014/11/18 18:13 # 삭제

    DECCA 본사가 EMI와 RCA녹음까지 그러 모아 전집 내놓은 기획은 좋았는데 박스도 신통치않고 더구나 말씀하신 초기, 중기 녹음의 리브레토를 영문대조본 구하기도 쉽지않은 상황에서 그것을 완전히 누락한 처사는 실로 엄청난 잘못입니다. 이제라도 다운로드 공개해주면 좋겠지만 기대는 안합니다. 그러는 와중에 영국 아마존에 주문한 테발디 전집이 지금 날아오고 있는데, 이렇게 확실하게 이번에도 이 모양임을 확인하니 기운이 빠지네요.
  • 漁夫 2014/11/18 18:30 #

    음... 인기 있는 오페라들 빼고, 제가 셰니에/발리/조콘다를 전에 사 놓지 않았으면 꽤 난감할 뻔 했습니다. 아드리아나와 메피스토펠레는 이름을 말하기 싫은 모 처에서 다운로드 받아놨고요. 마농 레스코는 인터넷에서 영역을 구할 수 있네요. 근데 가곡들은 저도 도저히 어찌할 수가 없습니다요.... -.-

    ps. 저도 오페라 사 놓은 것 중에 대역이 엉뚱해서 (가령 스페인 발매 LP를 샀더니 영역 대신 스페인어 번역이 있는 따위로) 골탕을 먹거나 염가 음반이라 대본 없는 게 좀 있습니다. 아니면 독일 오페라인데 독일 발매를 구했더니 대본이 아예 없다든가....
    이런 경우 http://www.opera-guide.ch/http://www.murashev.com/opera/Operas 를 이용하는데 웹에선 아무래도 한도가 있더군요.
  • 한우 2014/11/18 14:58 # 답글

    - 예전에 고클에서 신보 글을 올리면서 봤던 박스인데, 역시 어부님은 사셨군요... 아무래도 테발디의 경우 칼라스만큼 요새 큰 인기가 없기 때문에 본사에서는 그냥 염가 박스 형식으로 발매한거 아닌가 싶습니다. 최근에 나온 파바로티 박스의 경우나 또는 몇년 전에 나온 솔티의 바그너 링 박스의 경우에는 상당히 정성스럽게 만들었거든요.

    - 대본 pdf 파일이 담긴 시디 한장도 담지 않은건 좀 뭣하네요. 생각해보면 지난번에 EMI에서 나온 일명 '싸인 시리즈'에서도 대본이 단 한줄도 없었죠. 가곡이니 망정이었지, 오페라 발췌집이었으면 으.......

    - 레퀴엠 녹음은 엘피로 나온 것을 못본거 같은데, 그러면 이번 박스에서 최초로 공개되는 녹음인가요? 사실 테발디가 레퀴엠 녹음을 했다는 것이 놀랍네요. (칼라스는 그 유명한 줄리니 녹음에서 자기가 기용되는줄 알고 기대했다가 강판당했다는데..)

    사실 저는 테발디의 초창기 녹음과 리사이틀 녹음이 궁금해서 한번 사보고 싶긴한데 - 낱장으로 구하기에는 오히려 돈이 더 깨지는거 같아요 - 요새 ㅋ으로 시작하는 음악가의 거창한 박스를 사놓고 제사지내는 마당이라 꾹 참고 있네요. ㅠㅠ
  • 漁夫 2014/11/18 16:38 #

    - 염가라 그런가 봅니다 -;;
    - 레퀴엠은 세계 최초 발매 맞습니다. ㅋ가 줄리니 녹음에서 소프라노 파트를 기대했단 얘기는 첨 듣네요.

    - 초창기 녹음은 그렇다치고 리사이틀은 상당수 낱장으로 살 수 있습니다. 단 낱장을 이것저것 국제지름질로 주워 모으는 게 돈이 더 들 겁니다.
    전 ㅋ 전집 사야 하나 고민이네요. 안 갖고 있는 ㅋ 오페라가 꽤 많아서요.
  • 한우 2014/11/18 18:02 #

    내지 읽은지 좀 되서 세부적인건 약간 헷갈리는데 간단히 서술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칼라스가 그 레퀴엠 녹음 계획을 듣고서 상당히 기대를 많이 한것으로 보입니다. 또 '자기 빼고 누굴 기용하겠나'라는 일종의 자존심 강한 생각도 한것 같고요. 물론 실제로는 캐스팅이 다르게 진행되었고, 그 결과물에는 칼라스가 제외되었죠. 결국 칼라스는 노발대발했고 EMI에 공식적인 항의 서한 - 특히 레그를 꼭 집어서 - 보냈고, 이 서한은 기록물적인 성격을 감안하여 영광스럽게도 (...) 박스 내지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나저나 1950-60년대에 이탈리아 오페라쪽을 양분하다 싶이한 두 여자 성악가의 베르디 레퀴엠 녹음이 있는둥 마는둥한 것이 꽤 흥미롭네요.
  • 2014/11/18 18:1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11/19 21:3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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