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17 01:20

[ 책 ] 미인 경제학 책-과학

미인경제학- 7점
대니얼 해머메시(Daniel S. Hamermesh) 지음, 안규남 옮김/동녘사이언스

원제; "BEAUTY PAYS; Why attractive people are more successful"

  진화에 관심이 있다면, 짝짓기(mating)에 관심이 없을 리가 없다.  여기서 외모가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이유가 없다[1].  그렇다면, 짝짓기도 경제적 관점에서 해석이 가능한 만큼 이 외의 경제적 활동에서는 외모가 어떤 영향을 미칠까?   여기서 전에 이런 기사를 소개한 적이 있다.  이 '미인 경제학'은 이 점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
  이 책의 논증은 '딱 경제학 범주 내'다.  따라서 그냥 경제적 범주 내에서만 이 문제를 보려고 하는 독자에게는 그리 나쁘지 않을 것이다(오히려 꽤 유용할 것이다).  문제는 내가 그럴 의사가 별로 없다는 점이다.

  측정 방식은 달랐지만 중국의 결과도 미국의 결과와 비슷하다.  평균 이상의 외모를 가진 아내들의 59%는 남편들이 적어도 고졸인 반면, 평균이나 평균 이하의 외모를 가진 여성들 중에 남편이 고졸 이상인 경우는 50%뿐이었다.  외모에 따라 분류된 남성들의 아내들 사이에서는 교육 수준의 차이가 남편들의 경우에 비해 더 적었다.  역시 교육은 외모와 교환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여성의 미모와 교환되는 것은 주로 잠재적 소득을 높여주는 남성의 교육 수준이다.

- 이 책 p. 169

  이 블로그에 주로 오시는 독자들께서는 다음 진행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아마 '왜 이런 결과가 보편적인가?'란 질문과 이유가 뒤따를 것이다(내가 그 결과를 적는다면 어떻게 갈지도 예상 가능할 것이다).  그런데 저자는 다음 인용에서 보듯이 경제적 설명보다 더 '밑바닥'으로는 내려가려 하지 않는다.

  남성들이 여성들에 비해 외모를 더 선호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그러한 주장은 잠정적이며 성차별적이다.(p. 170)

  내가 이 책에서 불만을 갖는 것이 바로 이 지점이다.  그렇다고 저자가 진화적 설명을 전혀 접하지 않았다고 보기도 어려운데, 심리학자들의 문헌을 꽤 자주 인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왜 저자가 이 편 방향을 [아마도 의도적으로] 언급을 피했는지는 이 책으로만은 확인하기 어렵다.  이전에 외모가 왜 짝짓기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적은 적이 있는데[2], 비슷한 논리가 다른 경제 현상에서도 효과를 미친다고 설명할 수 있을까 궁금하던 입장에서는 좀 실망스러웠다. 

  다시 강조하건데, 용모가 여러 측면에서 경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려면 이 책은 결코 나쁘지 않으며 수량적 평가는 매우 다면적으로 진행했다.  그런데 '그 이상'을 알고 싶어한다면 나처럼 실망할 수 있다는 것을 첨언하고 싶을 뿐이다.

  漁夫
 
[1] 여기 포스팅 link 1, 2.
[2] 'lookism'(link)

덧글

  • Graphite 2014/04/17 01:27 # 답글

    읽다보니 예전에 "미모의 역사"라는 책(http://graphite.egloos.com/2954796)을 읽었던게 생각나네요. 결론 자체는 진화심리학이 말하는 바와 별 다를바 없었는데도 미에 대한 진화적 설명을 거부함과 더불어 여러가지로 당혹스러운 견해를 내비치더군요.
  • 漁夫 2014/04/17 22:53 #

    그리도 진화적 설명이 싫었나 봅니다. 근데 진화론을 강력하게 옹호하는 사람들 중에도 진화심리학은 싫어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습니다.
  • dex 2014/04/17 09:14 # 삭제 답글

    인용문에서
    49%...적어도 고졸...
    고졸이상... 50%
    의 자이가 뭐죠?
  • 漁夫 2014/04/17 22:53 #

    죄송합니다. 59를 49로 오타 냈네요 -.-
  • 2014/04/17 09:3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4

통계 위젯 (화이트)

170234
1191
1227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