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7/31 23:07

사회적 관계; 2. 사기군 탐지 기관 Evolutionary theory

  사회적 관계; 1. 사기군 탐지를 '뇌에는 사기군 탐지 기관이 있으며 특별한 경우 켜진다'는 Ridley의 말로 끝맺었다.

  진화심리학에서 많이 언급하는 뇌의 '대량 모듈 가설'(
설명)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이 아직 많다.  물론 뇌의 특정 부분이 언어나(브로카, 베르니케 영역) 사고 판단(전두엽) 등의 특정 기능을 맡는다는 데는 뇌 손상 환자들에 대한 연구로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WHR이나 얼굴의 대칭성으로 매력도를 판단하는 등의 '사소한' 기능까지 '전용 회로'가 존재하는지는 논란이 많다.  漁夫는 그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데, 언어와 같이 중요하고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부분은 눈에 띨 정도로 영역을 넓게 차지하겠지만 그 정도로 중요하지 않다면 잘 보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1].  WHR을 담당하는 (아마도 매우 작은) 부분만 망가진 뇌손상 환자를 발견할 수 있을까?  발견한다 해도 그것이 그 뇌손상 때문인지는 어떻게 확인 가능할까?
  하지만 이 Wason test에서 사회 계약에 대한 판단력을 상실한 뇌손상 환자는 이미 보고되었다.

  사기꾼을 탐지해 내는 적응 메커니즘에 대한 또 다른 증거는 진화심리학자 발레리 스톤(Valerie Stone)과 그 동료들에 의해 수행된 뇌 손상 환자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Stone,  Cosmides, Tooby, Kroll, & Knight, 2002).  안와 전두엽(Orbitofrontal cortex)과 편도체(amygdala)에 손상을 입은 R.M.이란 환자가 있었다.  이 두 뇌 영역은 어떤 문제를 정확하게 추론, 예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예컨데 "당신이 X와 같은 위험한 활동에 참여한다면 Y와 같은 적절한 사전조치를 취해야 한다"와 같은 형태로 구조화된 "사전경고 규칙"에 대해서는 R.M. 역시 정상인과 다름없이 과제를 잘 수행하였다.  하지만 이와는 대조적으로 "당신이 X라는 이득을 취하면 Y라는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와 같은 사회 계약적 문제에서는 수행이 형편없이 낮았다.  R.M.이 이런 두 가지 유형의 추론 과제에서 보인 능력의 차이는 사회계약적 추론이 다른 메커니즘과 분리된 특별한 영역에 속함을 암시한다.  흥미롭게도 실제 세계에서도 R.M.과 같은 패턴의 뇌 손상을 입은 사람들은 대개 사기나 착취, 불공정한 사업에 쉽게 당하는 경향이 있었다(Stone et al., 2002)

- 'Evolutionary Psychology(마음의 기원)', David Buss, 나노미디어 刊, 김교헌 외 역, p.388

  즉 위에서 언급한 부분의 뇌 손상이 모든 추론 능력을 망가뜨리지 않고 사회 계약(약속)에 관련된 능력만을 망가뜨렸다는 말이다.  
  사실 간접 증거까지 넣자면 이것 뿐이 아니다.  다른 능력이 어떻건 간에 사회적 관계에서 속지 않기 위해 필수적이라 할 '계산'이 결여된 경우는 생각보다 자주 볼 수 있다.

  1) 윌리엄스 증후군; 흔치 않은 질환으로, 7번 염색체의 일부가 결실되어 발생.  사회적 행동에서 나타나는
     가장 큰 특질은 잘 모르는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부족(lack of social inhibition)하다는 것이다.
  2) 아두파

  침팬지도 받을 만 하다고 기대했던 것을 받지 못하면 분노를 표하는 것은 이미 관찰된 사실이다.  사람에게 이 기능이 고도로 발달해 있다는 것은 전혀 이상하지 않다.

  漁夫

[1]
http://fischer.egloos.com/4780454 참고.  그러면 왜 범용 추론 장치 같이 하나 만들어 놓고 다목적으로 쓸 수 있는 장치로 해결하지 않고 이것 저것 필요한 기능이 있을 때마다 추가로 만드는 편을 선택했을까?  결핵

덧글

  • 모모 2013/08/01 00:01 # 답글

    사실 선조체(Striatum)-흔히 '보상(Reward)'을 담당하는 구역으로 알려져 있는-는 보상뿐만 아니라 보상에 대한 기대(expected reward)도 담당한다는 연구는 이미 많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대보상과 보상의 차이에 따라 그 행동을 조절한다는--기대보상보다 보상이 낮으면 기대보상을 낮추어 해당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이론도 이미 오래된 이론이지요.
  • 漁夫 2013/08/01 23:13 #

    네. 보통의 동물들이 보이는 일정한 행동 패턴은 자극을 해석하여 행동으로 전환하는 뇌(또는 신경계)에 어딘가 구조화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정상이겠지요. 더 깊게 들어가면 유전자일 테고요.

    ... 물론 사람에게 그 말을 적용하려 했다가 난장판에 봉착한 사람이 한둘이 아니라.
  • 모모 2013/08/02 02:16 #

    아, 저 '보상에 대한 기대심리'와 선조체와의 관계는 사람에서도 꽤 많이 연구되어 있습니다.
  • 漁夫 2013/08/03 13:13 #

    트랙백 잘 보았습니다.
    Ridley의 '이타적 유전자'에서 여기에 대한 설명은 어떻게 돼 있냐 하면

    "특정 부위의 뇌 손상을 입은 뒤에 오직 사회적 거래 관계에 대한 판단 능력만을 상실한 환자들이 있다. 반대로 모든 지능 검사가 비정상인데, 사회적 거래에 관한 판단 능력만 정상을 보이는 환자 - 대부분 정신 분열증 환자 - 들이 있다"

    라 돼 있습니다. 물론 논문을 보시면 확인이 가능하겠지만 '공포를 상실했기 때문에 사회적 관계에 대한 계산 감각까지 상실했다'고 보기엔 좀 무리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 Minowski 2013/08/01 08:28 # 삭제 답글

    예를들어 굉장히 이타적인 사람 (역사, 종교상의 성인)이 혹시 저런 종류의 뇌 손상의 결과가 아닐까 하는 꽤 발칙한 생각을 해 봤습니다...
  • 漁夫 2013/08/01 23:15 #

    음, 전혀 가능성이 없는 발상은 확실히 아닙니다. 물론 일반인도 이타적 행동의 스펙트럼이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테레사 수녀 같은 사람에서부터 psychopath까지 극과 극을 달리니만큼 전부 뇌 손상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요.
  • RuBisCO 2013/08/01 11:41 # 답글

    회로 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유도해주는 유도기능 정도는 있는게 분명해보이군요.
  • 漁夫 2013/08/01 23:17 #

    네. 제 설명은 꼭 hardware에 자리잡지 않더라도, 신경 작용을 유도하는 화학 물질 등의 'software 유도'가 작동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습니다. 진화심리학적으로 보면 어느 편이건 (맥락을 통제한 상황에서) 입력이 같을 때 같은 출력만 내놓으면 되거든요.
  • 일화 2013/08/02 17:01 # 답글

    한마디로 요약하면 '타고난 호구'라는 것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이야기로군요...
    저는 굳이 따지면 정반대에 가까운 사람이라 대체 호구들은 어떤 사고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했는데, 그냥 판단능력이 없는 것이라니 다소 허탈합니다.
  • 漁夫 2013/08/03 00:11 #

    네, 상당수는 '그렇게 태어난' 경우죠.
    그런데 다 아시다시피 어느 정도 교육으로 경계심을 갖게 할 수는 있습니다만 다른 사람들 다 아는 거 그리 가르치려면 좀 힘들지요...
  • 지나가다 2015/11/24 22:36 # 삭제 답글

    글 잘 봤습니다. 그런데 사기꾼 탐지 모듈이 '모듈'이려면, 영역 특수적인 정보만을 수용하고 그에 대한 정보를 처리해야 할텐데 사기꾼 탐지라는 것이 과연 그런 것인지는 의문이네요. 시각이나 후각 같은 감각기관의 경우 특정한 정보만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처리하면 되지만 사기꾼에 관한 판단은 용모, 말, 행동 등의 다면적인 정보를 '종합'할 필요가 있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기꾼 탐지 모듈에 대한 뇌과학적 '증거'(?)로 제시한 것도 증거가 되기는 부족한 듯 합니다. 안와 전두엽(Orbitofrontal cortex)과 편도체(amygdala)에 손상을 입은 사람은 사회계약적 문제해결 능력이 떨어지고 사기나 착취를 당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은 사기꾼 탐지 기능과 특정 두뇌 기능의 연관성을 시사하지 그것이 영역특수적 모듈이라는 것을 보여주지는 않는 듯하기 때문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1

통계 위젯 (화이트)

44184
1161
1096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