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0/05 00:40

오늘의 늬우스('12. 10. 5) Critics about news

 1. Psychology Today의 좋은 article.
 
http://www.psychologytoday.com/blog/the-human-beast/201210/does-religion-protect-against-teen-childbearing

 ‎'좋은 교육'은 '어린 나이의 임신'을 상당히 막아 줄 수 있다. 사실 전에 트윗한 적도 있는데, 첫 임신을 1년 미룰 때마다 여성의 평생 수입은 10%씩 증가한다. 10대 임신? 결과는 보나마나. 

 [ 결론? '카레카노'의 여주인공은 대단히 비현실적이란 소리. ]

 2.
http://news.nate.com/view/20121003n15341 

  족히 예상되고도 남았던 일.  이 나이 대 남성들은 여성의 '시장적 요구'를 더 많이 들어 줘야 할 것이다. 
이 포스팅에서 성만 반대로 바뀐 상황을 체험할 것임.  이런 상황에서는 남성들이 일부일처식 전략으로 전환하고, 가정 내 여권이 상승한다고 알려져 있다.  

 3.

  HF는 실험실에서 필히 후드 안에서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물질임. 내가 일하는 데서는 유용한 줄 알면서도 후드가 없어서 안 쓴다... 이게 밖으로 새나왔으니 골때리지.

 4.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10120928024847 

  인상깊은 말은 "애들한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면 무가지로 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 그걸 팔아먹나?" 

  인터뷰 자체 내에 인용구와 어떤 모순이 있는가는 아마 다 금방 알아채시리라 믿는다.  이러면 곤란하지.

  漁夫

덧글

  • 채널 2nd™ 2012/10/05 01:06 # 답글

    3. HF를 후드 안에서 사용하도록 "권장"한다니... ㅎㅎ ;;;

    문득 학교 다닐 적에, 수소 봄베의 밸브를 열어 두고 수소 가스가 쐐애액 새어 나오는데, 대학원생들이 지들만 살려고 100 미터를 7 초에 주파하는 실력을 보여 주었던 케이스가 생각납니다. <-- 담당 교수는 '여유있게'/유도리짱! 천천히 걸어가서 밸브 잠그고, 도망간 원생들을 잡아다 조졌다는..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인데... HF를 후드 안에서 사용하도록 "권장"한다니....
  • 漁夫 2012/10/05 09:03 #

    하나 확인하고 싶은 게, '몇 %짜리 얼마나'를 염두에 두고 말씀하신 건가요? 상당히 저농도의 물건도 쓰는 데 많습니다.
  • 채널 2nd™ 2012/10/06 10:22 #

    딱히 몇 %를 염두에 두고 하는 말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HF와 같은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취급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농도 방사능 물질이 녹아 있을 지도 모르는 생수를 가져다 놓고 '원샷!'하라면 할 수 있나요? <-- 과학적으로 "절대" 안전한데도?? ;;;
    (물론 자연 상태에서 일부 방사능이 녹아 있는 물이라고 해도, 모르고 마시면 당연 원샷! 가능합니다.)

    고농도 HF와 저농도 HF를 동급으로 취급하라는 것은 어불성설이지만, 저농도 HF를 취급할 때도 고농도 HF에 준하는(?) 정도의 안전 의식은 발휘해야 옳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저농도니까 대충 맨손으로 만져도 됩니다~ 따위는 ...... 진짜로 저농도에 익숙해진 경우에나.......)
  • 漁夫 2012/10/06 12:15 #

    급하게 적느라 그 이상 자세히 설명을 안 한 탓도 있습니다만

    1. 개인적으로 반도체 관계 lab에서 일하던 오래 전의 경험이라 최근에는 상당히 저농도래도 무조건 후드를 강요하는가는 모르겠습니다. HF로 Si wafer 표면을 hydrogenation 시키는 정도였으니 높은 농도가 필요가 없었지요. 조심스럽게 비커에 부어 놓고 긴 집게를 써서 담갔다가 꺼내는 정도 조작이었으니.
    확언하자면 그렇게 '대충' 조작을 한다고 해서 그게 위험 물질이란 거 모르고 쓰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그런 정도까지 무지하게 조작은 안 합니다.

    포스팅 안에 지금 있는 데서 후드 없어서 안 쓴다고 했는데, 제가 쓰려는 용도가 유리를 녹이는 정도의 고농도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용도면 HF 휘발 외에 Si-F 화합물도 나오기 때문에 후드 없인 불가능하지요.

    2. 뭐 대체로 그렇겠지만 라듐 온천 같은 예외가 없는 건 아닙니다. 이건 뭔 전통인지. http://fischer.egloos.com/3559722 에서 트랙백해온 포스팅 보시기 바랍니다.(라듐 온천이 물을 '먹는'건 아니지만 일반인의 방사성 공포증을 생각할 때 저런 선전이 먹힌다는 것도 재미있지요)
  • Minowski 2012/10/05 11:42 # 삭제 답글

    1. 카레카노는 정말 산으로 갔달까했죠. 역시 순정만화는 안맞는다는 결론을 내렸달까 ^^;;;

    사실 언제부터인가 10대 임신에 굉장히 관대해지고 심지어는 낭만적으로 포장하는 분위기가 영화, 드라마, 소설 등지에서 감지되고 있어 걱정됩니다. 비슷한 루트를 탔던 영미권과 유럽 등이 지금 어떤 상황에 처했는지 알면.... 그도저도 아니면 어떻게 해서든 출산율만 높이면 된다는 정부의 음모?

    2. 그래도 배우자를 찾지 못한 젊은 남성들에 의해 사회불만도 높아지고, 성범죄율도 높아지고... 그런데 거기에 여성을 수입(?)해 올 수 있었던 중국이나 그런 나라도 이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으므로, 영토분쟁과 함께 동북아의 위협요소가 될 가능성도 클테지요...
  • 위장효과 2012/10/05 13:52 #

    카레카노 처음에는 이거 물건일쎄? 하다가 뒤로 가서는 "이 산이 아닌가베?"
  • 漁夫 2012/10/05 22:17 #

    1. 10대 중반 정도의 임신 자체가 현대 사회의 부산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석기시대 때는 아무리 빨리 애 가지려 애써도 거의 20 육박하기까지는 임신이 불가능했으리라 생각하는 학자들이 많지요.

    ....... 출산률이 이런 식으로 올라가는 건 여러 모로 좋지 못한데요. 미국의 연구긴 하지만 이 경우 아이의 범죄율에 아주 강력한 positive 연관이 있다고 하지요?

    저도 카레카노는 뒤쪽이 아닌가베 했습니다.

    2. 분명히 사회 문제가 되고도 남지요. 성범죄율이 올라갈지까진 전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만, 어쨌건 별로 좋은 일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요.
  • ㄷㅎㅇㄱㄷ 2012/10/06 00:35 # 삭제

    2. 이문제에 있어서 가장 심각한건 역시 중국이 아닐까 싶습니다. 안그래도 인구도 많은 판에 성비불균형까지 심각하니... 인구억제를 위해 한자녀정책을 실시하면서 생긴 부작용인 면도 있다고 들은적이 있긴 하지만(더욱이 아들 대신 딸을 낳으면 한명 더 낳을 수 있다라나...) 중국의 경우 향우 최대 4000만명이나 장가를 못갈수도 있다라는 이야기도 나돈다는데 거의 남한 인구와 맞먹는 남성들이 장가못간다라면 이건 뭐... 헬게이트라 해도 할말이 없겠네요... 이들 때문에 동남아나 기타지역 여자들 씨가 마르는 상황이 터진다면야..... (안그래도 동남아도 성비불균형이 심화될 조짐을 보인다고 합니다... 베트남의 경우 이미 110까지 갔다는 이야기가 나오더군요...) 현대판 약탈혼이라도 나오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참고로 중국 뿐만 아니라 인도도 남초현상이 심하다고 하지요... 어찌 양대인구대국들이 다 이모양이니 아시아의 미래가 참 걱정되네요...
  • 漁夫 2012/10/06 12:03 #

    ㄷㅎㅇㄱㄷ 님 / 중국의 경우 한 자녀 갖기 강요 정책과 맞물려서 성비가 그렇게 왜곡됐는데 난리긴 하지요. 정말 4000만이라면 ㅎㄷㄷㄷㄷㄷㄷ............ 인도야 뭐 말할 것도 없고. 아직 많은 지역에서는 애가 몇이냐 그러면 여자애는 빼고 말한댑니다.
  • ㄷㅎㅇㄱㄷ 2012/10/06 13:24 # 삭제

    님 마지막 말씀 들으니 저도 생각나는게 중국의 경우도 여아가 태어날 경우 호적을 올리지 않아버리는 경우가 있어서 문제가 되는것 같더군요. (애초에 낙태하는것보다야 낫겠지만...)소위 헤이하이쯔(黑孩子)라고 불리는 자녀들인데 중국이 강력한 한자녀 정책을 시행하면서 자식을 더 낳으면 살인적인 수준의 무거운 벌금을 물리다보니(베이징이나 상하이같은 대도시에선 여기돈으로 수천만원대의 돈을 내야하고 경제적 부의 정도에 따라서는 수억까지 벌금을 물릴수도 있다고) 아예 벌금을 안내려고 자식을 호적에다 올리질 않아버려서 이런 일이 생긴다고 합니다. 주로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많이 있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이들이 정확히 중국내에 얼마나 있는지를 알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최소 천만에서 최대 1억까지 달한다는 등 여러 이야기가 나오는것 같습니다.(중국정부의 공식적인 조사발표는 약1300만명이라고 나온것 같더군요) 주로 여아들이 많다고 합니다만 일설에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도 하더군요. 문제는 이들은 호적이 없는 유령인간이나 다름없는 터라 교육이나 의료 등의 사회적 혜택을 받을 수도 없는건 말할 필요도 없고 사회로부터 치안문제와 관련한 아무 신변보호도 받을 수 없는 입장이라는 점인데 아무튼 상당히 심각한 문제인것 같습니다.
  • 메이즈 2012/10/05 13:36 # 답글

    1. 10대에게 가급적 성을 체험하지 말고 순결을 지키라는 건 도덕적인 측면에서의 문제도 있지만 그보다는 학업과 자지개발에 열중해야 할 나이에 다른 문제에 관심을 가지면 가질수록 사회의 경쟁에 뛰어들 만한 능력을 가지기 어려워지고 이는 인생낙오자를 늘려 사회의 문제가 되기 때문이죠(물론 자기 통제를 하면서 즐기면 되겠지만 유감스럽게도 10대는 그런 부분에 대한 능력이 크게 떨어집니다). 물론 과거처럼 무작정 혼전순결 외칠 수는 없습니다만 최소한 10대에서 20대 초반. 사회 진출 및 자기 책임 능력 획득 연령대 이전까지는 성에 대한 관심을 가급적 '알아보는' 수준 이상으로 갖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2. 그래도 한국은 사정이 나은 편입니다. 주변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국민소득이 상위 클래스에 속하고 그나마 유력한 경쟁자인 일본의 남초현상이 그다지 심하지 않은데다 폐쇄성이 워낙 강해서 일본에게 결혼이민자를 빼앗길 가능성도 높지 않으니까요. 게다가 실제 결혼보다는 자기만의 삶을 추구하는 남자들이 이전보다 크게 늘어난 것도 무시할 수 없어 실제 결혼시장은 생각보다는 사정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진짜 문제가 심각한 건 중국인데 이쪽은 주변국에 비해 압도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은 것도 아니고 게다가 결혼의 필요성에 관심가진 남자들의 수도 굉장히 많아서, 게다가 중국 여자들이 지금도 한국, 일본 등으로 꾸준히 유출되고 있는지라 앞으로 심각한 골칫거리가 될 겁니다.
  • 漁夫 2012/10/05 22:20 #

    1. 관계를 저지하기 힘들다면 '사고 치지 않는' 쪽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겠지요.

    2. 뭐 그렇긴 한데, 워낙 잠재적 홀애비 집단이 크다 보니 '수입'으로 문제를 다 해결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전에 쓴 포스팅에 이 문제를 언급만 하고 말았긴 합니다만, 대한민국에서 원래 제일 보수적인 지역이 이 문제에서는 오히려 '진보화'를 먼저 겪었다는 게 아이러니입니다.
  • ㄷㅎㅇㄱㄷ 2012/10/06 00:25 # 삭제

    2. 그런것과 관련이 있는지 모르지만 실제로 남북통일을 학수고대하는 남자분들도 결코 적진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결혼문제에 있어서 이나라 남성들에게 유일하게 남은 블루오션인 셈이려나.. 그대신 북한남자들에겐 안습인 상황이 펼쳐지겠지만....) 글고보니 얼마전에 채널A의 종편프로중에 탈북녀판 미수다인 '이제만나러 갑니다'를 잠깐 본 기억이 갑자기 나는군요...
  • 漁夫 2012/10/06 00:32 #

    ㄷㅎㅇㄱㄷ 님 / 북한 지역을 공동화시킨다면야 그게 정말 블루오션이긴 한데, 한국 사회를 전혀 모르다시피 하는 여자들을 짝으로 맞게 될 때 남편으로서 갖게 될 문제란 게 좀.... 가령 금전 거래 감각 zero라든가 ...
  • ㄷㅎㅇㄱㄷ 2012/10/06 00:51 # 삭제

    아닌게 아니라 실제로 금전적 문제를 비롯하여 남한사회적응 문제 등으로 탈북여성과 결혼한 경우 갈등을 겪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합니다... 심지어 이혼하는 케이스도 있다고 하고 말이지요... 그나마 북한남성들보다는 여성들이 이러한 사회문제에 대한 적응력은 빠르다는점에 기대해보는 수밖에 없을련지도 모르겠습니다. 다행인 점이라면 북한여성들이 생활력은 꽤 강하다는 점이랄까요.... 북한에서는 남성들 못지않게 사회 각분야에서 힘든 일도 맡아서 하는 게 북한여성들이니 오히려 이러한 모습은 오히려 남한사회에서 더 크게 먹힐 수도 있지 않을까도 싶네요.. 얼마전에 악착같이 노력해서 대형면허를 따고 버스기사까지 된 탈북자 아주머니의 기사를 본 기억이 나는데 최근에 이만갑 등을 보게 되면서 그래도 북한여자들의 경우는 북한남자들보다는 그나마 사정이 낫겠구나하는 생각이 들게 되어서 말입니다.......
  • 漁夫 2012/10/06 12:00 #

    ㄷㅎㅇㄱㄷ 님 / 조금 오래 전으로 문제를 끌고 가자면 (ㅎㅎ) 인간은 대체로 여성 족외혼이니 남성보다는 여성이 성인기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약간 나을 가능성이 높겠지요. ^^;;
  • kuks 2012/10/08 16:02 # 답글

    3. 액체상태로 누출된 것은 그렇다 쳐도 가스로 배출된 것에 대해서는 대응불가였지요.
    포집할 방법이 없으니 사고당시 뉴스인터뷰에서 소방관계자가 '확산을 통한 희석'을 노린다고 까지 했으니깐요.
  • 漁夫 2012/10/08 21:09 #

    액체 상태로 누출됐다면 그 토양에 있던 생물들이 아마 사그리 사망하셨을 겁니다. 생물체가 calcium을 아주 유용하게 쓰는데 불산의 불소 이온은 calcium을 침전시키기 때문에 답이 없거든요.

    ... 근데 기체가 새어나갔으니 이건 뭐...... 문자 그대로 퍼져나가기만 기다려야 할 판.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3

통계 위젯 (화이트)

9103
369
1289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