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2/25 14:52

슈만; 첼로 협주곡, 차이코프스키; 로코코 주제 변주곡 - 로스트로포비치/로체스트벤스키/레닌그라드 po.(DG) 고전음악-LP

 
드보르작; 첼로 협주곡, 차이코프스키; 로코코 변주곡 - 로스트로포비치/카라얀/베를린 po.(DG) 음반으로 로코코 주제 변주곡을 처음 들으신 분이 많을 것입니다.  漁夫도 그 연주를 좋아하는데(물론 드보르작 협주곡은 푸르니에DG 녹음을 더 좋아한다는 것은 다 아시겠지요), 위 사진의 연주를 들어보셨다는 분은 많이 보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로스트로포비치의 첫 DG 녹음입니다. 
  로스트로포비치의 첼로 연주를 듣는 매력이라면 다 아시다시피 그 파워 넘치는 강주(ff)와 거의 들리지 않는 약주(pp)까지 놀랄 만한 다이나믹 레인지와 흠 없이 균일한 소리결일 것입니다.  이 음반은 33세 때의 녹음인 만큼 기교에 전혀 하자가 없고, 같은 곡을 나중에 녹음한 음반들 - 슈만 협주곡에서 16년 뒤의 번스타인 지휘(EMI)와 로코코에서 8년 뒤의 카라얀 지휘 - 하고 비교해도 첼로 독주 자체의 역량에서 흠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재녹음들하고 비교하자면 아무래도 지휘자가 기준이 될 텐데, 카라얀과 번스타인이 너무 거물이라서 그런지 로체스트벤스키 지휘가 약간 심심해 보인다는 기분은 있지요.  그렇다고 이 레파토리가 차이코프스키 4번처럼 이 시기의 독특한 레닌그라드 필의 금관 음색을 마음껏 들을 수 있지도 않고... ;-)

  DGG 138 674(성음 SG RG 026) SLPM, 1960년 9월 12일 런던 웸블리 타운 홀 녹음.  14,15일에는 유명한 므라빈스키 지휘의 차이코프스키 4번 녹음이 같은 장소에서 있었습니다.  DG는 뒤의 리히테르 녹음(138 766 SLPM) 때도 같은 홀을 선택했습니다.
  초반은 아래 검은 배경(발매 일자를 우연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Red Stereo'에도 두 가지 자켓이 있어서 좀 헷갈리긴 합니다만.  번호로 봐서 있을 법도 한데, 'Red sticker'는 본 적이 없습니다.  아래 그림들은 Google image search, ebay.com, popsike.com 등에서 가져왔습니다.

  그냥 'bold stereo'에는 영어로 곡 표기를 한 것하고 독어 표기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물론 제가 올려 놓은 성음 라이선스는 'DG at center'니 더 나중 자켓이지요.

  CD로도 나왔는데 DG 100주년 기념 시리즈 낱장 발매였나 연도 숫자가 하나씩 찍혀 나왔던 넘에 슈만 협주곡이 나온 것 외에는 이것이 눈에 띕니다. 당연히 슈만 협주곡만 들어 있고, 드보르작은 카라얀 지휘며 로코코 변주곡은 들어 있지 않습니다. 로코코 변주곡이 CD로 나온 것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아마 카라얀 지휘 땜에 묻혀 버린 듯.

  漁夫

  ps. 이 양반도
첼로 연주 실력과 머리털을 교환한 듯...

덧글

  • dunkbear 2012/02/25 16:14 # 답글

    아, 오랜만에 보는 표지네요... 허허... 근데 드보르작 첼로 협주곡에서 푸르니에를 선호하는 건 漁夫님만
    아니라 저를 포함한 상당수 애호가들도 공유하는 취향일 겁니다. 아마도 성음에서 발매한 라이센스판의
    영향이 크지 않았나 싶네요. (근데 불행하게도 CD 매체에서는 푸대접을 받아왔으니... 꺼이꺼이... ㅠ.ㅠ)
  • 漁夫 2012/02/26 15:03 #

    CD에서 푸대접만 받은 건 아니에요. 제 링크 보시면 정식 중가 재발매 시리즈인 갤러리아, 그리고 나중의 entete인가 역시 정식 중가 라인으로 레바인의 '신세계'와 붙어 나오기도 했고요. 지금 오리지날스에 로스트로포비치-카라얀 땜에 빠져서 그렇지 오리지날 마스터즈에는 들어가 있지요. 그 외에 Musikfest 등 이전 염가 시리즈로 등장하기도 했고... 많이 나왔습니다. 반면 마이나르디의 연주들은 모노랄이란 탓도 있지만 지금까지 전혀 구경해 본 적이 없지요.
  • 2012/02/26 06:5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漁夫 2012/02/26 15:04 #

    아 그러시군요. 전 이 음반을 얼마 전에야 구해서 아직까지는 카라얀 편이 맘에 드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3

통계 위젯 (화이트)

169204
880
1247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