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7/09 01:50

mating; 승리의 시장 Evolutionary theory

'팔 수 있을 때 팔아 치워요. 당신에게 시장은 그리 넓지 않으니까'

- William Shakespeare, As you like it' (Judith R. Harris의 '개성의 탄생'에서 재인용) -

  이 말은 어느 등장 인물이 젊은 양치기 처녀 Phebe에게 구혼자(아마도 양치기 Silvius일 듯)의 구애를 받아들이라고 설득하는 과정에서 나왔습니다.  결정적 이유는 Phebe가 미인이 아니기 때문이란 것

  ==========================================

 
폐점 효과에서는 술집이라는 단기적 맥락에서 남녀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았습니다.  이런 단기적 맥락에서는 여자가 보통 느긋하게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입장이지요.  하지만 결혼이라는 장기적 맥락에서는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결혼 시장에서 여성의 가치는 남성보다 더 빨리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래프는 특정 연령의 여성에게 앞으로 기대할 수 있는 평균 아이 숫자입니다. 
유아 살해[2]에서 가져왔는데, 이 그래프는 진짜 많은 것을 설명해 주는 매우 유용한 도구지요.

  이 그래프에서 보면, 여성의 번식 잠재력(fecundity)은 20세 조금 전이 정점이며 어느 편으로 가도 떨어집니다[1].  물론 남성은 여성 없이는 자손을 가질 수가 없으므로 보통 남성이 여성에게 구애하는 입장이지요.  하지만 여성끼리도(아니, 여성끼리 주로) 경쟁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남성에 비해 여성의 번식 가치는 급속도로 떨어집니다[2].  미인이면 출발부터 유리한 입장에 서지만, 위 그래프의 곡선은 아무리 미인이래도 용 빼는 재주가 있을리야.
  따라서 '골드미스' 처럼 시간의 흐름에 이모저모로 좀 거역해 보려다가는 이런 현시창에 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속설과는 좀 다르게도, 남성은 여성의 부에 그다지 크게 중요성을 두지 않기도 하고 말이지요.

  "사회적 지위가 높은 (즉 번식에 유리한 환경을 주는) 남자와 결혼하는 여성은 어린 나이에 결혼하는 경향이 있다"(Robin Dunbar)는 말은, 여성이 결혼 시장에서 자신의 값어치를 예민하게 저울질한다는 점을 보여 줍니다.

  漁夫

 [1] 더 젊어도 떨어지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0세~10세 가량까지는 사망 확률이 제법 높고, 25세경
   이전에는 월경은 하지만 실제 배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임신 가능한 월경'의 비율은 25세
   부근이 정점이고, 그 뒤에 점차 떨어지고 50세 부근에는 거의 틀림없이 폐경(또는 완경)에 도달합니다.
 [2] 남성은 폐경 같은 것 없습니다.  물론 정자의 질은 연령에 따라 다소 저하하고, 남성이 성불능 될 확률도
   연령에 따라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특정 연령 이상의 남성이 번식을 못 하지는 않지요.  실제 남성
   이 아이를 가진 최고 기록은 96세입니다.  성경 얘기를 진짜라 생각하실 분 없겠죠

덧글

  • 소드피시 2011/07/09 03:50 # 답글

    성별 평균 성적 욕구에 관한 그래프를 그리면 어떻게 되나요? 제가 어디선가 본 기억엔 남성이 이십대 중후반에 피크를 찍고 여성이 삼십대 초중반에 피크를 찍는다고 했던 것 같은데요. 그거랑 위 포스팅과 상관이 있을까 싶어서 말입니다. 이를테면 남성의 성적 욕구가 가장 충만한 이십대가 가장 체력이 좋은 시점이며 동시에 가장 번식하기 좋은 시점이라면 여성은 임신 가능 연령의 한계에 도달할수록 시장가치가 떨어지는 점을 보완하려는 게 아닌가 싶거든요.
  • 漁夫 2011/07/09 23:04 #

    성관계 자체를 진화적 시각에서 다룬 것은 '정자 전쟁'이 아마 제일 자세할 텐데, 연령에 따라서는 별로 언급이 없습니다. 단 '성관계 상대'에 대해서는 매우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저는 연령에 따른 욕구량 변화에 대해서는 아직 크게 의견이 없습니다. 단 인간은 보노보를 제외하면 '살아 있는 가장 야한 영장류(데즈몬드 모리스)'라는 말이 맞을 것입니다.
  • asianote 2011/07/09 08:05 # 답글

    뭐 남성동지의 생식능력도 감소하는건 사실이지만 아예 불가능하게 되지는 않지요.
  • 漁夫 2011/07/09 23:04 #

    네. 하지만 70세인가 이후 1개월 동안 금욕하면 영원히 성 능력을 상실한다는 얘기를 오래 전에 본 적이 있습니다. 맞는지 틀리는지는 모르겠어요.
  • kuks 2011/07/09 09:15 # 답글

    "사회적 지위가 높은 (즉 번식에 유리한 환경을 주는) 남자와 결혼하는 여성은 어린 나이에 결혼하는 경향이 있다"(Robin Dunbar)는 말은, 여성이 결혼 시장에서 자신의 값어치를 예민하게 저울질한다는 점을 보여 줍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불현듯 떠오르는 기사가 있어서 퍼옵니다.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70816154905404
  • 漁夫 2011/07/09 23:20 #

    나이가 들수록 남성은 테스토스테론 수준이 감소하고 여성은 그 반대라서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
  • Allenait 2011/07/09 11:12 # 답글

    하기야 남자는 문지방 넘을 힘만 있어도 애 가질 수 있다는 농담도 있죠(...)
  • 漁夫 2011/07/09 23:20 #

    ㅋㅋㅋㅋ 그렇지요.
  • 獨步 2011/07/09 12:39 # 삭제 답글

    제가 농담반 진담반으로 하는 이야기가 있는데...

    재수를 겪지 않고 진학에 성공했을 경우에 한정하여, 여성은 대학 1학년 1학기(만19세) 때에는 아직 고등학생티를 벗지 못한 상태에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느라 바빠 모든 것이 어설프다. 하지만 방학을 거치면서 외모를 가꾸는 법 등을 익혀 1학년 2학기 때 전생애에 걸쳐 최고의 미모를 자랑하게 된다. 이것이 보통 2학년 2학기(만20세) 까지 이어지고 타고났을 경우 3학년 1학기까지 이어진다. 하지만 이후로는 내리막을 걷게 된다. 경사각도의 차이는 있을 지언정.

    개인적 경험과 증언 등을 토대도 한 것인데 본문의 그래프와 어째 맞아떨어지네요. ㅎㅎ

    어떻든 소시도 대부분의 멤버는 이제 내리막...(응??)
  • 漁夫 2011/07/09 23:28 #

    1학년 발바리 2학년 삽살개 등등 그런 얘기는 제 시절부터 익히 나돌아 다녔지요.... ^^;;

    소시가 몇 살인지 잘 몰라서.. 생각해 보면 원더걸스보다 조금 나이가 위였나요?
  • Timoshenko 2011/09/02 13:08 # 삭제 답글

    재혼의 가격 : 이혼녀와 처녀와 남자의 가격
    http://www.skepticalleft.com/bbs/tb.php/01_main_square/97623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8111442021&code=940100
    http://economy.donga.com/total/3/01/20110811/39457554/1

    ...
    이혼녀는 상대가 보통(58%) 평생 경제적 풍요를 보장해주길 원하고 최소 집은 갖고 있길 원하고,
    처녀는 보통(64.7%) 전세비를 원합니다.
    전세비를 집값의 50~60%로 보면 이혼녀 값은 최소 처녀의 약2배입니다.
    ...
    남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처녀보다 이혼녀 가격이 비싸다.. 갸우뚱?
    하지만 여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입장이 다를 것 같습니다.
    이혼녀 가격이 높은 것은 처녀보다 더 가치가 있기 보다는 상대인 이혼남 가격이 낮기 때문이지요.
    ...
    제3자가 객관적으로 봤을 때 남자하락값>여자하락값 이라는 결론이네요.
    ...
    현실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호가10억 아파트 시세가 진짜 10억은 아니죠.
    최근 거래 가격이 시세지요.
  • 漁夫 2011/09/02 18:36 #

    요즘에는 이혼녀와 초혼남도 늘어나는 추세고 아는 사람 중에도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만 아직까지는 말씀처럼 이혼녀는 상대적으로... 물론 일부 남자들은 '순차적 일부다처제'를 누립니다만 그럴 수 있는 여유가 되는 남자는 적지요.

    저 '여자의 가격' 얘기는 대충 읽었습니다. 이미지 퍼 오기가 귀찮아서 대충만........
  • Timoshenko 2011/09/03 01:08 # 삭제

    What is strange is 남자하락값>여자하락값. Men can reproduce even after 50, but women have hard time to reproduce after 40.
  • 漁夫 2011/09/03 18:43 #

    재혼에서는 '번식 가능성'만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특히 절정기를 지났을 가능성이 높은 여성 재혼의 경우 이미 있는 자식들에게 줄 수 있는 자원이 더 중요할 가능성이 크겠지요. 그 정도 자원을 여유있게 쓸 만한 남성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런 남성들은 더 젊은 여성을(즉 번식 가능성 큰) 좋아하기 때문에...... :-)
  • Timoshenko 2011/09/17 22:05 # 삭제 답글

    [정보] 여자가 35살이 되면 .... (BGM자동재생)
    http://parkoz.com/bj_emlg
  • 漁夫 2011/09/17 22:09 #

    그건 여성에게나 남성에게나 마찬가집니다. 모두 정자건 난자건 질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거든요.
    하지만 출산이란 위험을 구체적으로 떠맡아야 하는 여자 쪽에 문제가 더 심각하지요...
  • Timoshenko 2011/09/17 22:10 # 삭제

    Avg. marriage age of women is getting older and older, in developed countries. It does not seem good for having good baby. Having good baby is more important in developed countries since people have only a few children.
    So is this situation is valid considering evolution theory?
  • Timoshenko 2011/09/17 22:15 # 삭제

    제가 정말 위안이 되는 정보를 알려 드리죠..
    요즘 여성들은 30대에 초산일 확률이 많이 적습니다 이유는 10대 20대에 많은 여성들이
    임신후 낙태를 하기 때문이지요 그러기 때문에 실제로 기사에 나온데로 몸이 폐경기라 생각치
    않고 건강한 난자를 배출 하기에 건강한 아이를 낳을 실직적인 확률은 기사보다 더욱 높게 되지요
    슬퍼해야 하나 기뻐해야 하나 모를 그런 사실~ㅎㅎ

    낙태의 확률은 그대가 생각하는것보다 훨~씬 높습니다
    ---------------------------------------------------------------------------------------

    What a wonderful world. When a old man marry, is it better to find a woman with 낙태 history?
  • 漁夫 2011/09/17 22:25 #

    It can be related to other phenomena - invest to ONE child, and economics of men and women(marriage). By average, there is no evidence that it is worse to invest 'less number of children with high input amount'(so-called 'high quality') than 'more children with less input per one child'(so-called 'low quality). In fact, the cost to get high status increases continously in developed countries, so the strategy for high status tends to incline to 'high quality'.

    The second factor is the marriage economics. In order to perform high quality strategy, high income is required. But, in general, later the marriage higher the income in developed countries. You can see the logics in the Garry Becker's famous book 'Treatise on family' and 'The logic of life' by Tim Harford.
  • 漁夫 2011/09/17 23:46 #

    Virtually it can be realistic, but with one problem; in many cases women does not prefer men with too old age. The most preferred age is about 2~5 years senior to themselves as men's average life span is shorter than women. Of course, the richer men are, the earlier female partners tend to decide marriage.
    I agree the 'optimum' can be wealthy men and young women with high fecundity for such a strategy, but it's real case is not very frequent, I think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3

통계 위젯 (화이트)

249
341
1288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