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30 00:31

오늘의 한마디('11. 6. 28) Views by Engineer

  ... 잘 입증된 과학적인 이론들은 얼마 후면 지루해진다... ...연구 분야에서 [과학의] 신뢰성과 타당성이 계속해서 입증되고 있다.  진지한 학자들은 이 상황을 약간 따분하긴 해도 대체로는 행복한 것으로 여긴다.  이것은 우리가 축적된 과학적 진보를 이루어가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반면, ***들은 [과학의] 안정되고 보편적인 힘이 반갑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뭔가 새롭고 비밀스러운 것을 원한다... 과학으로는 그렇게 할 수가 없다... 과학은 흥분을 주지는 못해도 정확성을 제공하며, 새롭지는 않아도 견고함을 제공한다.

 - from 'Spent(스펜트)', Geoffrey Miller, 김명주 역, 동녘사이언스 간, p.270~71

  =====================

  사실 위는 원서의 내용에서 특정 단어들을 바꾸었다.  오해/왜곡이 없기 위해 원문을 적어 둔다. 

  마케터들이 중심 6차원[1]을 간과하는 데는 학문적인 이유도 있다.  잘 입증된 과학적인 이론들은 얼마 후면 지루해진다... 개인차 연구 분야에서 중심 6차원의 신뢰성과 타당성이 계속해서 입증되고 있다.  진지한 심리학자들은 이 상황을 약간 따분하긴 해도 대체로는 행복한 것으로 여긴다.  이것은 우리가 축적된 과학적 진보를 이루어가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반면, 마케터들은 중심 6차원의 안정되고 보편적인 힘이 반갑지 않을 것이다.  모든 사람이 사용하는 방법, 심지어는 자신들도 작년에 사용한 방법으로 소비자 개인차를 기술해서는 개인적 영광이나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뭔가 새롭고 비밀스러운 것을 원한다... 중심 6차원으로는 그렇게 할 수가 없다.  이 형질들은 각각 연속적인 정규분포곡선을 이루고 있고, 심리학자들이 20년 동안 잘 밝혀놓았으며, 현존하는 설문 방식으로 믿을 수 있고 타당성 있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형질들은 일반 상식이 되었다.  중심 6차원은 흥분을 주지는 못해도 정확성을 제공하며, 새롭지는 않아도 견고함을 제공한다.

[1] 중심 6차원; 개인차의 주요한 요인으로 인정받는 여섯 차원.  일반 지능, 개방성, 성실성, 친화성, 정서 안정성, 외향성이다.

  특정 단어를 바꾸긴 했지만,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한다.

  전에
다른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처럼, '신기한, 뭔가 비밀스러운 새것'이 잘 입증된 과학과 정합할 가능성은 별로 없다.  이는 과학에는 세부 사항에서 공개적이고 의심에 대해 관대한 특성이 있어서 - 오히려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 확장한 사람이 높은 평가를 얻는다 - 과학의 세계에서는 큰 결함이 오래 가지 않기 때문이다. 
  과학이라면 상대성 이론처럼 '갑자기 무엇인가 굉장한 것이 나오는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 특히 그 분야와 평소에 인연이 적던 사람일수록 더 그렇다 - 이것은 상당한 오해이다.  오히려 그 반대에 가깝다.  아무리 기발하고 새로와 보이는 것이라도 잘 알고 있는 기존의 사실 또는 상당한 경험에 기반하며, 이 점진적 성격이 밀러의 말처럼 정확성과 견고함을 제공한다.  "과학적 설명들이 얼마나 긴밀히 연결되어 통합된 과학이론을 이루고 과학적 세계관을 형성하는지"(link)의 의미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유의하자.  " **의 전통"이나 "비법" 등의 신기함을 강조하며 객관적 공개를 꺼리는 경우에는 사실과 거리가 멀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말이다.

  漁夫

핑백

  • 漁夫의 'Questo e quella'; Juvenile delinquency : 성적 매력의 차이; 집단에서 나타나는 결과 2013-02-02 19:12:10 #

    ... 로는 남성은 자신의 '매력치'를 많이 올리기가 비교적 용이하지만 여성은 쉽지 않다는 데서도 기인하는데, 이에 대해선 다음에 적겠다. 漁夫[1] 여기서 설명한 '중심 6차원'에서, 지능을 뺀 다섯 가지. 이 다섯 특성은 정규분포를 띠는데, 개별 특성이 극단적인 경우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각 특 ... more

  • 漁夫의 'Questo e quella'; Juvenile delinquency : 유전과 환경; 알아 두면 도움 되는 결과 2015-04-23 19:23:10 #

    ... slate)', Steven Pinker, 김한영 역, 사이언스북스 刊, p.652 [3] 지적 개방성, 성실성, 외향-내향성, 적대-친화성, 정서적 안정성이다. 특성은 이 포스팅 참고. [4] 보통 IQ라 하는 지능 지수, 그리고 더 포괄적인 일반 지능 g 모두 유전률이 높다. [5] 유전률(hereditability)은 좀 설명이 필요하다.&nbs ... more

  • 漁夫의 'Questo e quella'; Juvenile delinquency : 오늘의 링크('15. 6. 21) 2015-06-21 20:47:47 #

    ... 복해 검사했을 때 재현이 되는가다. 체질을 갖고 뭘 하려고 하면 당연히 '재현성'이 기본이 될 것이다. 가령 현재 성격의 '정설'인 핵심 6차원 이론(neo-pi-r + g)에서 지능(g)을 제외한 성격의 다섯 측면은 한 개인에 대해 반복하여 검사했을 때 매우 안정적으로 재현되며, 심지어 30개 이하 항목의 설문지를 갖고서도 예측 가능성 ... more

덧글

  • Ya펭귄 2011/06/30 00:59 # 답글

    "'과학적' 으로 입증되었다(고 주장되)는 '신비한 효능' 이 실제로 작동할 가능성은 제로에 수렴한다..."


    "과학의 보편성은 두 가지 방법으로 체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그것이 우주 반대편에서도 제대로 먹혀들 것인가 하는 점과 둘째로 외계인/미래인/이차원인이 풀어도 동일한 해답을 내놓을 것인가로 말이지..."

  • 漁夫 2011/06/30 23:55 #

    "'과학적' 으로 입증되었다(고 주장되)는 '신비한 효능' 이 실제로 작동할 가능성은 제로에 수렴한다..." <--- 이 원칙만 지켜도 상당히 많은 사이비들은 애초에 거의 다 걸러내 버릴 수 있지요.

    "과학의 보편성은 두 가지 방법으로 체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그것이 우주 반대편에서도 제대로 먹혀들 것인가 하는 점과 둘째로 외계인/미래인/이차원인이 풀어도 동일한 해답을 내놓을 것인가로 말이지..." <--- 말은 달라도, 수학의 원칙 등은 외계인들일지라도 다 동일하리라 믿습니다.
  • RuBisCO 2011/06/30 01:11 # 답글

    그렇지만 그걸 부정하는걸 나름의 패션인줄 아는 겉멋만 내는 얼간이들이 좀 많은게 세상.
  • 漁夫 2011/06/30 23:56 #

    과학이 어떤 '일'('학문'이 아니라)인가를 잘 모르는 친구들이지요.
  • kuks 2011/06/30 08:47 # 답글

    심히 공감이 갑니다.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이것은 과학을 논하는 자가 조작, 거짓이론을 말하는 것 같다"고 말하는 자가 있길래 그냥 흘려들은 적이 있습니다.
  • 漁夫 2011/07/01 00:24 #

    과학의 본질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많지요(과학이 직업인 사람들도 일부 포함).
  • Alias 2011/06/30 21:22 # 답글

    상당히 피곤한 것 중 하나라면....

    원래 수학이나 과학은 재미 이런 거보다는 일종의 "사고 훈련" 에 가깝다는 점을 인정해 줄 필요가 있는데 그냥 PPT와 모둠활동, 동영상 이런 거 잔뜩 끼워넣으면 좋은 수업이랍시고 찬양하는 분위기가 맘에 안 듭니다.

  • 漁夫 2011/07/01 00:25 #

    그냥 '재미있게'만 만들면 다들 흥미 갖고 팍팍 파 줄 거라고 기대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솔직히 말해서 '이뭐병'........ -.-
  • RuBisCO 2011/07/01 13:01 # 답글

    아 다만 흥분을 주지 못한다는데는 공감하지 못하겠습니다. 그 이론들이 내밀어주는 사실을 보면서 흥분하면 변태인건가요(...)
  • 漁夫 2011/07/01 21:48 #

    사실 자신이 뭔가 '해냈다' 싶을 때는 정말 흥분하지요(아인슈타인이나 보어, 하이젠베르크, 로렌스 등도 다 그랬댑니다). 그리고 정말 아름다운 정리들 및 기묘한 사실을 눈앞에 보여 주면 저도 멋지다는 생각만 듭니다.

    하지만 이게 일반인들에게는 쉽게 일어날 일은 아니지요... 그리고 어느 정도 그것을 이해할 능력이 당연히 뒷받침되어야 하고요.
  • 앨런비 2011/07/12 11:51 # 답글

    과학을 직접 해나가지 않더라도 공부만 하는 것도 boring입죠(...)
  • 漁夫 2011/07/14 22:01 #

    So was I.......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3

통계 위젯 (화이트)

249
367
1288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