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2/26 18:55

Dietrich Fischer-Dieskau; Weihnachtslieder(DG) 고전음악-LP

 * 디트리히 피셔-디스카우; 크리스마스 노래집
 * 디트리히 피셔-디스카우(Br), 외르크 데무스(Jorg Demus; p)
 * 성음 SG RG 160(2530 219)


내용
 
  이런 식으로 크리스마스 앨범을 낼 수 있는 예술가라면 - 이 점에서는 성악가가 다른 분야의 예술가보다 훨씬 유리하지요 - 어느 정도 일반 대중에게도 알려진 분이겠지요.  제가 특히 이런 앨범을 모으려는 열정이 없기 때문에 집에는 세 개밖에 없습니다만, 그 중 두 개는 대중적 스타일이지만(그 중 하나는 이 넘) 피셔-디스카우의 이 넘은 훨씬 진지하고 20세기 음악가의 작품도 들어 있습니다.  들어 보면 당장 알 수 있지만 결코 국제적으로 잘 알려진 곡만 다루지는 않았습니다.  Hermann Reutter(1900~85)의 'Weihnachtkantilene'란 곡은, [베토벤의 '아델라이데'처럼] 연주 시간이 꽤 긴 독창용 칸타타에 가깝지요.  이 정도의 국제적 프로들이면 음반을 낼 때 'easy-going'은 별로 없습니다만(몇 예외를 들은 적은 있습니다), 피셔-디스카우는 이 앨범에서는 진지함이 좀 지나치다는(!) 생각도 드네요.  크리스마스 축하로 20세기 중반의 조성 다루는 법을 듣고 있자니 약간 기분이 묘합니다.  그래서 우리 나라에서 빨리 폐반되었을지도.... ^^;;

  수록곡은

  A. Weihnactlied der Hirten (Christoph Schubart 가사 및 곡.)
      Weihnachtslied (Carl Reinecke)
      Weihnachtslied (Friedrich Mergner)
      Der Hirten lied am Krippelein (Carl Loewe)
      An das Christkind (Engelbert Humperdinck)
      Uns ist geboren ein Kindelein (Max Reger)
      Christleins Wiegenlied (Max Reger)
      Maria am Rosenstrauch (Max Reger)
      Marien Kind (Armin Knab)
      Die beweglichste Musika (Joseph Haas)
  B. Zu uns komme dein Reich (Peter Cornelius)
      Der heilige Nikolaus (Wilhelm Weismann)
      Weihnachtkantilene (Hermann Reutter)

  참고로, 이 LP는 꽤 오래 전에 나온 라이선스라서 이 놈과 마찬가지로 납세필 증지가 표면에 붙어 있다능. ㅎㅎㅎ



  녹음은 아무래도 레코드 번호로 보아 1970년대 초반 아닌가 합니다.  이 시기의 피셔-디스카우의 다른 녹음들과 마찬가지로 대단히 탄력 있는 좋은 목소리.  표지는 스타일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Peter Breughel입니다.
  제가 갖고 있는 크리스마스 앨범 세 개 중 두 개는 소개했으니 나머지 하나는 내년에 (생각 나면) 소개하도록 하지요.

  漁夫
.


닫아 주셔요 ^^



핑백

덧글

  • 진성당거사 2010/12/26 19:37 # 답글

    1969년 연주로군요. 저는 그런데 아무래도 피셔-디스카우의 젊은 시절 목소리가 훨씬 더 좋게 들리더군요,
  • 漁夫 2010/12/28 00:55 #

    저도 1952년 푸르트뱅글러와 같이 녹음한 초창기 음반들을 좋아합니다. 그런데 이 음반에서는 상당한 저음을 요구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초창기 그의 젊은 목소리로는 아무래도 무리였겠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3

통계 위젯 (화이트)

162204
880
1247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