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2/20 13:12

성차의 근원; 호르몬 shower (2) Evolutionary theory

  성차의 근원; 호르몬 shower (1)의 후편.  이 편에서는 '기본형 여성인 인간'이 남성으로 될 때 어떻게 '틀어질' 수 있는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적겠다.

내용
 
  앞 편에서 기본형을 남성으로 바꾸려 할 때 '삐꾸'가 나는 경우를 간단히 언급하기는 했지만, 이 단계들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상당히 드물더라도] 항상 제대로 돌아가지는 않는다.

 ... 실제로는 난소와 고환 이외의 다른 구조들이 만들어지기까지는 매우 긴 일련의 생화학적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과정의 각 단계들은 효소를 필요로 한다.  그리고 이 효소들은 유전자의 지시에 따라 합성된다.  그런데 만일 이러한 효소의 합성을 지시하는 유전자 가운데 하나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변화된 경우에는 바로 그 효소에 결함이 생기거나 아니면 효소 자체가 만들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효소의 결핍은 남성 가성반음양(pseudohermaphrodite)이라는 상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것은 어떤 사람이 고환과 함께 여성 생식기를 함께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효소의 결함으로 인한 남성 가성반음양의 경우 발달 과정에서 그 결함이 있는 효소가 관여하는 단계 이전까지는 정상적인 남성 생식기 발달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그 결함이 있는 효소에 의존하는 생식 구조나 그 후의 생화학적 단계의 경우 정상적인 발달이 일어날 수 없으며 그에 상응하는 여성의 구조가 나타나거나 아예 나타나지 않게 된다.

- 'Why sex is fun(섹스의 진화)', Jared Diamond, 김지원 역, 사이언스북스 刊, p.97~98

  앞 글에서도 말했듯이
 
"남성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이 스테로이드 물질들은 다양한 잠재력을 지닌 태아 체내의 구조[原基]를 귀두, 음경간, 음낭 등으로 발달시킨다.  그런데 바로 이 구조가 남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경우 음핵, 소음순, 대음순으로 발달한다.  태아는 또한 두 가지 종류의 관에 양다리를 걸친 채로 출발한다.  뮬러관(Mullerian duct)과 울프관(Wolffian duct)이 그 둘이다.  고환이 없는 경우에는 울프관은 쇠퇴되어 사라지게 되고 뮬러관이 여자 태아의 자궁, 나팔관, 질의 내부로 발달하게 된다.  고환이 존재하는 경우 상황은 반대로 돌아간다.  남성 호르몬은 울프관을 남성 태아의 정낭, 정관, 부고환으로 발달시킨다."
  
  성적 발달 과정을 그림으로 보여 주는
이 링크는 정말 끝내주는데,
이런 일을 하려면 매우 다양한 효소들과 호르몬 수용체가 필요하며, 문제가 생긴 부분에 대응하는 다양한 결함이 생길 수 있다는 말이다.  多翁의 설명을 더 들어 보면

 ... 예를 들어서 한 가성반음양의 경우 그 사람은 겉보기에는 정상적인 여성으로 보인다.  오히려 '그녀'는 보통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여성의 육체적 아름다움에 더욱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녀'는 가슴이 잘 발달되어 있고 길고 우아한 다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름다운 여성 패션모델이 성인이 되어 유전자 검사를 받은 후에 자신이 실제로는 단 하나의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일어난 '남성'이었음을 깨닫는 사례가 왕왕 일어나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가성반음양을 지닌 사람은 태어났을 때에는 정상적인 여자 아이로 보이고 사춘기를 거칠 때에도 외형상으로는 정상적인 발달을 보인다.  심지어 청소년기에 이른 '소녀'가 생리를 시작하지 않는 것을 이상하게 여겨 의사를 찾기 전까지 문제를 전혀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의사는 생리를 하지 않는 이유를 간단하게 발견하게 될 것이다.  '소녀'의 몸에는 자궁도, 나팔관도 질의 윗부분도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질은 5센티미터 정도 들어간 곳에서 끝나 버린다).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하면 정상적인 Y염색체의 프로그램에 따라 테스토스테론을 분비하는 정상적인 고환이 존재하는 것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단지 이 고환은 샅과 음순 속에 묻혀 있다는 점에서만 비정상적이다.  다시 말해 이 아름다운 여성 모델은 실제로는 테스토스테론에 대한 반응 능력이 생화학적으로 차단되도록 유전적으로 결정되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정상적인 남자이다.
  그 생화학적 걸림돌은 다름 아닌 세포의 수용체에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이 수용체는 테스토스테론과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에 결합하여 이 남성 호르몬들이 정상적 남아로 발달하도록 추가적인 단계를 진행시킨다.  Y염색체는 정상이기 때문에 고환 자체는 정상적으로 형성되고 또한 모든 남성에게 있어서 자궁과 나팔관의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만드는 뮬러관 저해 호르몬 역시 정상적으로 생산된다.  그런데 이 경우 테스토스테론에 반응하여 이루어지는 정상적 남성 생식 기관의 발달이 저해되게 된다.  남성과 여성으로 발달할 수 있는 잠재력을 모두 갖춘 배아의 생식 기관은 아무런 자극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는 자동적으로 여성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이 가성반음양 남성은 남성이 아닌 여성의 외부 생식기를 갖게 되고 울프관이 쇠퇴되며 그에 따라 잠재적 남성의 내부 생식기 역시 쇠퇴하게 된다.  실제로 고환과 부신에서는 소량의 에스트로겐(estrogen)이 분비되는데 정상적 경우에는 압도적인 남성 호르몬 수용체 때문에 그 효과가 무시되게 된다.  그런데
[이] 남성 가성반음양의 경우 제 기능을 하는 남성호르몬 수용체가 완전히 결핍되어 있기 때문에(이 수용체는 정상적인 여성의 경우에도 적은 수로 존재한다) 외형적으로 더욱더 여성스러운 모습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 Ibid. p.98~101

호르몬 수용체(receptor)의 문제 때문에 전신이 여성화한 사례

  패션모델의 사례는 찾지 못했지만, 심심찮게 뉴스에 뜨는 경우는 여성 스포츠 선수가 실제 '남자'로 판명되는 경우다.  스포츠 자체가 자격 논란 때문에 성별 논란을 공개해야 하므로 검색해 보기가 어렵지 않다.

  1)
양성의 육상 선수들
  2) 남아공의 육상선수 카스터 세메냐

  세메냐의 사례는 전신이 여성화한 경우가 확실히 아니다.  이런 경우 테스토스테론이 근육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너무 잘 알려져 있다) 당연히 '정상적 여성'보다 스포츠에 유리할 수밖에 없다.  '양성의 육상 선수들'에서 성전환 선수들에 대한 규정을 보면

성전환 선수는 2004년 아테네올림픽부터 조건부로 참가할 수 있다. 성전환 후 법적으로 새 성이 인정되어야 하며, 2년간 호르몬 치료를 받는 것이 그 조건이다.

  호르몬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남성 호르몬으로 인한 이득'의 문제 때문일 가능성도 상당할 것이다.

  좀 너무 길어진 듯하니, 미묘한 'gradient'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서 적도록 하겠다.

  漁夫
.


닫아 주셔요 ^^



핑백

덧글

  • 위장효과 2010/12/20 13:19 # 답글

    여하간 각양각색의 단계중 테스토스테론 관련이 외우면서 제일 머리에 쥐났었...(으악!)

    사실 저런 경우에 대한 치료하면서 성전환수술시 가장 중요한 질성형술에 대한 기술이 발전한 셈이기도 하지요.
  • 漁夫 2010/12/22 22:41 #

    발생은 대단히 복잡하기는 한데, 도킨스의 '지상 최대의 쇼'처럼 이것을 시뮬레이션으로 일부 해결하려는 시도도 있고 기초적인 수준에서는 꽤 인상적인 성공 사례도 있더군요. 근데 어디까지나 '기초적인 수준'....

    아 그 때문에 질 성형술이 발전했군요...
  • Allenait 2010/12/20 13:43 # 답글

    전신이 여성화한 사례라니...이런 일도 있군요
  • 漁夫 2010/12/22 22:41 #

    네. 테스토스테론이 나와도 그걸 세포에서 '이용할 방법이 없으니' 전신이 여성화한 것이지요.
  • 아빠늑대 2010/12/20 13:51 # 답글

    재미있네요 ^^

    헌데... 확실히 남자에게 이상적인 여성은 남성형에서 나온다는 옛 말이 뭔가 저런 이유가 있어서 그랬는지도..(남성다운 남성은 남성에게 적일테니 말입니다) ... 우훗... 물론 농담 ^^
  • 漁夫 2010/12/22 22:45 #

    하하 ^^;;

    발생은 확실히 복잡하고, 아직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점이 많습니다. 슬슬 해결은 되고 있습니다만, 아직 갈길이 한참 멀지요.
  • jane 2010/12/20 13:54 # 답글

    우왓 드라마 하우스에서나 보던 일이(....) 저도 저 책을 흥미있게 읽었습니다만 생물학 지식이 없어서.ㅠ_ㅠ

    그나저나 남성이 형성되는덴 정말 복잡한 메커니즘이 작동하는군요. 그런데 복잡한 것 치고는 생각보다 오류가 잘 나지 않는 것 무엇 때문일까요. ^^;;
  • 모모 2010/12/20 17:07 #

    이렇게 복잡한 인간의 몸이 복잡한 거 치고 생각보다 오류가 잘 안 나는 거랑 비슷한 이유입니다 :)
  • 漁夫 2010/12/22 22:50 #

    jane 님 / 생각보다 오류가 잘 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자연선택 때문입니다. DNA의 수리/복구 기전뿐 아니라, 신체 전체를 수리하는 기전도 정말 대단합니다. 오류의 대부분은 해롭기 때문에 자연선택은 오류를 내지 않는 발생 기전을 골라 왔지요.

    모모 님 / 세포 하나만 해도 정말 그 복잡성은 대단하지요?
  • BigTrain 2010/12/20 15:48 # 답글

    하우스 에피소드에도 모델이 환자였죠. 마지막에 하우스가 친 대사가 인상적이어서 아직도 기억하는 에피입니다.

    "가장 완벽한 여자는, 사실 남자예요." ( The Most Perfect Woman in the World is in Reality Just a Man')
  • 위장효과 2010/12/20 19:47 #

    "괜찮아.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으니까!"

    빌리 와일더 감독이 50년전에 이미 그 답을 내놨었지요.
    (이 대사는 정말 마지막 장면하고 같이 봐야...)
  • 漁夫 2010/12/22 22:51 #

    BigTrain 님 / '가장 완벽한 남자는, 사실 여자에요.' 라는 homologue가 통하지 않는다는 점이 재미 아니겠습니까 :-)

    위장효과 님 / '완벽한 여자나 남자는 없다'가 진화심리학적 위트기도 하지요 ^^;;
  • 한단인 2010/12/20 21:29 # 답글

    아하! 하우스!(응?)
  • 漁夫 2010/12/22 22:51 #

    Not house but home ㅋㅋㅋㅋ
  • 일화 2010/12/21 13:55 # 삭제 답글

    그러니까 수용체가 없다고 해도 다른 작용(근육강화 등)까지 모두 무시되는 것은 아니로군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漁夫 2010/12/22 23:59 #

    아, 위에서 든 예처럼 수용체가 아예 전신적으로 망가져 버리면 남성 호르몬이 나와도 효과가 없는 거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여성처럼 보입니다. '어디가 문제가 생겼는가'에 따라 문제가 되는 부분 이후의 발생이 잘못되는 것이지요.

    제가 예로 든 육상 선수는 약간 다른 경우입니다. 실제 '진짜 여성'의 경우라도 남성 호르몬을 계속 복용하면, 적은 수지만 테스토스테론 수용체가 있기 때문에 목소리가 행동 성향이 남성화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 한우 2010/12/21 14:55 # 답글

    정말 멋진 글입니다.

    남성에게 가장 인상적인 여인이 남성일 수도 있다는 것은 정말 자연의 장난같다는 생각도 들지요.
  • 漁夫 2010/12/23 00:00 #

    감사합니다.

    '가장 완벽한 남자는, 사실 여자에요.' 라는 homologue가 통하지 않는다는 점이 재미 아니겠습니까 :-) [2]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1

통계 위젯 (화이트)

172184
1161
1096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