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RCA 리빙 스테레오 박스 세트 [60CD]- ![]() 말러 (Gustav Mahler) 외 작곡, 뮌시 (Chrles Munch) 지휘, 굴드 /RCA Cat.No : S70475C (88697 72060 2) |
漁夫는 CD나 책 기타에 대해 여기 적은 글이 많으면서도 알라딘 TTB는 가입하지 않고 있었는데, 이번에 생각난 김에 들었습니다. (사실 이 box를 알라딘에서 사지는 않았습니다만)
http://fischer.egloos.com/4039218 (RCA 족보 1) 에서 RCA의 Living Stereo 시리즈가 LP팬 중에서는 음질 좋다고 이름이 나 있다는 얘기는 했습니다. 이 box CD는 이 시리즈로 발매되거나 당시에 녹음된 것 중 상당 부분을 모아 Living Stereo 시스템으로 그대로 재생하여 CD로 옮겨 놓은, CD의 'Living stereo' 시리즈 중 60개를 모아 놓은 것입니다. 이 시리즈는 현재 SACD로도 발매되는 것이 많지요.
상당히 (아니 매우) 저렴하게 박스로 나왔고 겹치는 것이 아주 많지 않은지라 질러 보았습니다.
아래 사진 네 개는 네 면을 돌아가면서 찍은 것입니다. 더 큰 사진 보시려면 사진 click.





[ 추가; '해설이 한국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리아리랑님의 이 포스팅을 보면 잘 알 수 있음 ]

CD 자체 표면 디자인은 사실 옛날 낱장 CD 쪽이 RCA living stereo 시리즈의 레이블 디자인에 가까와서 더 맘에 드는 편입니다(아래 사진). 위 사진에 나온 디자인은 최근 SACD 발매된 Living stereo 시리즈의 디자인과 비슷하지요.

[ 추가; 나중에 발견했는데, 이 박스의 '오르간' 연주는 DSD mastering을 한 SACD 발매용 소스가 마스터입니다. 이 때문에 약간의 차이가 생겼을지도 모르겠으니 참고만 하십시오 ]
하나 상당히 아쉬운 점이라면, (아마 원래 발매에서도 그랬겠지만) 해설서에도 이 Living stereo 시리즈 자체에 대한 기술적 spec 등의 설명이 달랑 한 페이지라는 것입니다. 'Age of the living stereo' 정도의 해설을 제공했다면 진짜 좋았을 텐데 말입니다. 그 정도 기대해도 되지 않을까요? 이 시리즈의 산 증인인 John Pfeiffer의 해설을 듣지 못한다면 참 아쉬운 일입니다. [저야 갖고 있으니 별반 상관은 없습니다만.... ]
커플링 면에서 조금 안타까운 점을 하나만 더 꼽자면, 리빙 스테레오의 오페라 중에서 정평이 있는 베르디 '오텔로'(세라핀 지휘)와 로시니 '세빌리아의 이발사'(라인스도르프 지휘)가 빠졌다는 점입니다.
이런 CD box들 보면 CD 시대가 저물어 간다는 느낌이 팍팍. 10년 전만 해도 이런 세트라면 가격이 60~70만원급이었을 텐데 말입니다.
漁夫
덧글
요즘 박스셋이 너무 푸짐하게 나와서 큰일입니다. 집에 아직 못 들은 음반이 많은데...
박스셋 전성시대인데 이런 RCA 전성 시대의 노른자위를 이 가격으로 팔면 나중에는 뭐 우려먹을지 모르겠습니다.
요즘 너무 많이 질러대서 이것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