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5/08 12:46

漁夫가 의료일원화 위원회에서 한 이야기 Evolutionary theory

  헬스로그, 스켑렙, 한정호 선생님 사이트 등에 제가 [감히] 한의학과 의학에 대해 반공개 석상에서 논의한 내용이 올라왔습니다.  세 곳의 내용은 전부 동일합니다.  여기서 주로 벌어졌던 의학-한의학 토론 관계 글을 보신 분이라면 다 아실 내용이라 여기 다시 포스팅할 생각은 지금은 없습니다.

  * http://www.koreahealthlog.com/1880 
  * http://blog.hani.co.kr/medicine/28015 
  * skepticalleft ; link 1, 2, 3(각주)

  아무래도 공개 석상에서는 시간 제한이 있으며, 참석하신 분들이 일반인이라고 보기는 어려웠기 때문에 의학-한의학 논의; posting thread 정리에 나온 글처럼 가능한 한도 내에서 철저하게 다루지 못한 점이 안타깝네요.  하지만 매체가 다른 만큼 사용할 수 있는 수단도 약간 다르고, 당연히 블로그 포스팅과는 기본적으로 같더라도 뭔가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공개 석상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다 보니 블로그 포스팅과는 사례 및 설명 방식을 바꾸었고 설명도 거기에 맞추었습니다.  가능하면 세부에 대해 설명을 늘린 증보판을 pdf로 발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없는 게 영 문제...

  아직까지는 이에 대해 크게 comment가 달리지 않았습니다만, 헬스로그 쪽 게시물을 보면 몇 분께서 의견을 다셨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그 반응들 중 이 글에 대해 진지하게 헛점을 캐고 들어온 것이 아직 없다는 것이죠[제가 봐도 제 글에는 (불가피하긴 했지만) 약점이 있습니다. 하하].  네이버 어느 분의 트랙백이 좀 진지한데, 이 분도 진짜 핵심적인 사항은 살짝 비켜나갔습니다(그래도 솔직하시긴 합니다).  

  단 김우재 박사님이 단 리플에서는 뭔가 좀 기대할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이 잘못됐는지 지적을 해 주시지 않으니 좀 기다려 보도록 하지요.  전문가의 시선이 저보다는 아무래도 낫지 않겠습니까?

  漁夫

덧글

  • Charlie 2010/05/08 13:29 # 답글

    재미있는 글입니다. 진화생물학적 관점에서 본 의학은 비슷하지만, 뭔가 세세한 부분에서 독특한 시각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도 반론이 상당히 기대되는군요.
    ...까지 덧글을 달다가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름이다 싶어서..... 어?!!?!!!

    그렇군요. :)
  • 漁夫 2010/05/08 23:10 #

    사실 좀 많이 딱딱한데 재미있으셨다니 감사합니다. ^^;;

    어디서 많이 들어보신 이름이지요? :-]
  • 2010/05/08 13:5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漁夫 2010/05/08 23:11 #

    사실 그 분이 덧글을 단다면 지금처럼 반응하실 것이라 예상은 하고 있었지요.
  • medizen 2010/05/08 18:32 # 삭제 답글

    어려운 주제를 문외한들에게 짧은 시간에 설명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진화생물학적 개념이 받아들여져 개별 학문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종교적 망상에 허우적 되는 사람들도 구제되기를 바라구요.

    또한 이런 망상에 사기 당하는 사람들도 줄어들기를 바랍니다.(없어지기는 힘들겠지만...)

    이를 위해서는 가능한 많은 합리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연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적 이해가 달라도 최소한 합의할 수 있는 사회적 과제에 대하여는 힘을 모아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번을 시작으로 이런 토론회가 여러 그룹에서 만들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큰 장소에서 많은 분들과 함께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토론하는 자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漁夫 2010/05/08 23:12 #

    사실 제가 문외한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들 열심히 들어 주셔서 제가 감사합니다.

    다음 기회에 대해서는, 사전에 한 번 얘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으면 합니다. ^^;;
  • 기불이 2010/05/08 22:29 # 답글

    " A와 B라는 두 사람이 있습니다. 어떤 일에 대해 A가 거짓말을 할 가능성은 10%, B는 50%라고 합시다. 같은 문제에 대해 두 사람의 의견이 엇갈릴 경우, A와 B 중 어느 편의 말이 어느 정도 옳겠습니까? "

    에서, 참말 거짓말 보다는 맞다 틀리다 라고 하는 쪽이 더 좋았겠습니다.
  • 漁夫 2010/05/08 23:13 #

    네, 그럴 수 있겠군요. 증보판을 만들 때는 그렇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
  • 길 잃은 어린양 2010/05/10 18:32 # 삭제 답글

    5월 1일에 일이 있어 참석하지 못한게 아쉽습니다.

    제가 관련지식이 없어서 내용에 대한 논평은 잘 못하겠지만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시는 솜씨가 대단하십니다. 강단에 서시는게 더 좋지 않을까요^^
  • 漁夫 2010/05/10 20:56 #

    감사합니다 ^^;;

    지금 제 직업 중 상당 부분이 '전문 내용을 문외한들에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한 달에 두 번 이상 user 앞에서 원리를 설명해야 하니 만약 쉽게 생각하셨다면 그 때문이겠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1

통계 위젯 (화이트)

250
308
1317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