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0/01 15:42

모차르트; 교향곡 41번 '주피터', 디베르티멘토 2번 - 비첨/RPO(HMV) 고전음악-LP

  토마스 비첨의 모차르트 연주는 꽤 오래 정평이 있었는데, '마술 피리' 녹음은 Nimbus, EMI, Naxos 등 여러 회사에서 나왔기 때문에 제가 언급할 필요가 없겠죠.
  교향곡은 78회전 시대에 런던 필하모닉과 녹음한 교향곡집(EMI; 1991년 모차르트 200주기 기념으로 발매)이 있었습니다.  이건 폐반된 지 오래다 보니 - 아직 Naxos에서 복각해 내놓지 않았습니다 - 구하기가 거의 불가능하고, 이 LP 및 '주피터'만을 포함한 GRoC CD로만 다른 EMI 녹음을 구할 수 있습니다.  SonyBMG에서는 1950년대 초반 로열 필하모닉과 녹음한 구반으로 교향곡 등 몇 개를 내놓았습니다만 역시 우리 나라에서는 지금 보기 힘들군요.  얼마 전 외환 위기 때문에 한동안 수입을 안 했다고 들었는데 이 땜에 웬만큼 남아돌던 음반들도 씨가 마른 게 너무 많습니다.  

  '주피터' 녹음을 여기서 특히 언급하는 이유는, 연주가 '원래 양식'에 맞냐 아니냐를 떠나 진짜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이 HMV LP 1536에서 디베르티멘토는 양념 정도밖에 안 됩니다.  1,2악장까지는 당시 연주들의 경향을 고려해 볼 때 뭐 그럭저럭인데, 3악장 메뉴에토를 들으면서 점점 '확 깨'더군요.  메뉴엣의 선율선을 이렇게 강약 조절을 고무줄로 할 줄이야!  4악장은 코다 부분의 템포가 완전히 푸르트뱅글러를 연상시킵니다.  으하하!  그래도 audiophile 급이라고 약간 돈을 지불하기는 했습니다만 그 정도 가치는 충분하군요.  금관악기가 음량이 약하긴 합니다만(제가 뵘/BPO 연주에서 항상 지적하는 문제 말입니다) 다른 점에서는 충분히 한 가닥 할 만 합니다.

  이 음반은 모노랄인데, 스테레오인 ASD 시리얼로 나왔는지는 제가 아직 모르겠습니다.  제가 대략 조사해 본 결과로는 ASD 시리얼로는 아직 못 찾았는데, CD로는 아마도 스테레오인 모양입니다.  녹음 연도도 1956년 아니면 57년인데, 이 때라면 충분히 스테레오일 수 있죠.
  아래는 레이블입니다.  제일 처음 나온 'Red & Gold(ER1)' 레이블입니다.

  붉은 바탕에 금색 글씨여서 방 안에서 구닥다리 디카로 대충 찍는 정도 솜씨로는 영 세부가 제대로 잡히지 않습니다.  아래는 제 HMV 족보 포스팅에서 올렸던 넘.

漁夫

덧글

  • rumic71 2009/10/01 15:47 # 답글

    그러고보니 비첨 마술피리의 진위 여부는 아직 결론이 안 난 걸까요.
  • 漁夫 2009/10/01 16:10 #

    제가 본 것만 해도 세 가지 설이 있습니다.

    1. 제 홈페이지에서 'Record Error'로 가 보시면 Robert Bachmann이 '(거의) Bruno Seidler-Winkler 지휘 베를린 국립 오페라 지휘다'라 주장한 얘기가 나옵니다.

    2. Naxos 홈페이지 ; http://www.naxos.com/reviews/reviewslist.asp?catalogueid=8.110127-28&languageid=EN
    'O zittre Nacht'만 Bruno Seidler-Winkler 지휘(오케스트라 얘기는 빠짐)라 하죠.

    3. 일본 LP 애호가 협회 클럽에서 본 얘긴데, 문제의 O zittre Nacht를 부른 Erna Berger가 가라오케 식으로 미리 녹음한 BPO 연주(비첨 지휘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BPO 연주라면 아마 비첨이 맞겠죠)에 맞춰 녹음을 덧씌우기 했다고 합니다.

    3번은 전부 비첨 지휘일 테니 문제 없고, 1,2번에서는 최소한 전체를 비첨이 지휘하지 않았다는 얘기입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4

통계 위젯 (화이트)

28143
905
1186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