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6/15 20:18

양편 모두 '선호성'을 착각하네요 Evolutionary theory

  패션 밸리에 가보니(파파울프님)를 트랙백.


아빠늑대님의 의견은
 
  "남자가 보는 멋진 남자와 여자가 보는 멋진 남자가 다른 것 처럼, 여자들이 보는 멋진 여자와 남자가 보는 멋진 여자는 다르다는 겁니다."

  이 말을 학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나 보도록 하죠.
 
 ... 이로부터 (패션에 대한) 가장 흥미로운 넷째 설명이 등장한다.  여자들이 의상에 남자들보다 더 관심을 갖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관심사는 남자들보다 동성인 여자들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실험에 의하면, 남자들은 여자들이 실제보다 훨씬 더 육체에 관심이 많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여자들은 남자들이 실제보다 훨씬 더 사회적 지위에 대한 단서들에 관심이 있으리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어쩌면 각각의 성은 상대방 성도 자신들이 좋아하는 것과 같은 것을 좋아하리라는 신념 아래 단순히 자신들의 본능에 따라 행동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 'The red queen', Matt Ridley, p.460

  실제적으로 아빠늑대님의 의견과 완전히 같습니다.  Bravo! (진화심리학 쪽으로 오시면 어떨는지 ^^;;)
  Matt Ridley가 증거로 열거하는 연구를 들어 보죠.
 
  ...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에이프릴 팔론(April Fallon)과 폴 로진(Paul Rozin) 교수는 500명 정도의 대학생들에게 단순한 선으로 그려진 수영복 차림의 남자나 여자 그림 4장을 보여주었다.  그림 속 사람들의 몸매는 마른 정도에서만 차이가 있었다.  그들은 실험의 대상자들에게 현재 자신들의 몸매,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몸매, 상대 성에게 가장 매력적으로 보일 것으로 생각되는 몸매, 자신들이 생각하기에 가장 매력적인 상대 성의 몸매 등을 물어보았다.  남자들이 지적한 현재의 자기 몸매, 이상적 몸매, 매력적인 몸매들은 거의 일치하였다.  남자들은 평균적으로 자신들의 몸매에 만족하고 있었다.  여자들은 예측한 대로 자신이 남자들에게 매력적일 것이라고 여겨지는 몸매보다 훨씬 뚱뚱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양쪽 성 모두 상대 성이 가장 좋아할 것이라고 여기는 몸매에 대해서는 틀리게 판단하고 있었다.  남자들은 여자들이 실제로 여자들이 좋아하는 몸매보다 굵은 몸매를 좋아하리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여자들은 남자들이 실제로 남자들이 좋아하는 몸매보다 마른 몸매를 좋아하리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 ibid. p.460~61

Sex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desirable body shape. ; Fallon, April E.; Rozin, Paul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 94(1), Feb 1985, 102-105.

  Using a set of 9 figure drawings arranged from very thin to very heavy figures, 248 male and 227 female undergraduates indicated their current figure, their ideal figure, the figure that they felt would be most attractive to the opposite sex, and the opposite sex figure to which they would be most attracted. For men, the current, ideal, and most attractive figures were almost identical. For women, the current figure was heavier than the most attractive figure, which was heavier than the ideal figure. Both men and women erred in estimating what the opposite sex would find attractive. Men thought women would like a heavier stature than females reported they like, and women thought men would like women thinner than men reported they like. Results suggest that, overall, men's perceptions serve to keep them satisfied with their figures, whereas women's perceptions place pressure on them to lose weight. The sex differences reported are probably related to the greater incidence of dieting, anorexia, and bulimia among American women than among American men.

http://psycnet.apa.org/index.cfm?fa=search.displayRecord&uid=1985-14553-001

  이것은 상대방 성의 기호를 충분히 의논할 시간이 별로 없던 시기의 유물일까요, 아니면 '또래 집단의 압력(peer pressure)' 때문일까요?  아무리 남녀를 섞어서 자라게 하더라도 일차적으로는 가장 많이 노는 상대들이 다 동성입니다.  
  어쨌거나 트위기 같은 여자를 모든 남자들이 좋아하지는 않지요 - 아니 그런 몸매의 여자들을 남자들이 기피하는 데는 진화론적으로도 이유가 있습니다.  지방이 몸에 충분한 양이 없으면 배란에 지장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자 운동 선수들이 생리가 불규칙하기 쉬운 이유도 체지방 비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漁夫

 ps. 漁夫는 '상대방 성의 몸매를 착각한다'는 점에는 찬성하지만, 이 포스팅에서 보듯이 '패션이 상대방 성을 겨냥한 행동이다'란 의견에는 찬성하지 않는 편입니다.  꼭 상대방 성을 겨냥할 필요는 없다는 또 다른 의견은 이 포스팅에서 구경할 수 있죠.

.


닫아 주셔요 ^^





핑백

덧글

  • 오돌또기 2009/06/16 02:43 # 답글

    거식증에 걸린 혹은 과도한 다이어트에 몰두하는 청소년(girls)그룹은 왜 저러는 것일까 관심을 가졌었는데, 조금 힌트를 얻은 기분이네요.
  • 漁夫 2009/06/16 12:59 #

    앗 오돌또기님 같은 프로의 연구에 힌트가 된다면 영광입니다(굽신굽신)!
  • 아빠늑대 2009/06/16 05:38 # 답글

    마... 학자들의 연구는 어떤때 보면 참 별일을 다 연구한다 싶기도 해요 ^^ (그럴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때로는 말입니다)
  • 漁夫 2009/06/16 13:02 #

    뭐 이 포스팅( http://fischer.egloos.com/3941642 )에 있는 것 같은 연구도 하는 판에(했던 사람들에 대해서는 영 그렇습니다만) 이 정도야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26

통계 위젯 (화이트)

133163
1104
1086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