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8/19 22:17

무소르그스키; 오페라 '보리스 고두노프' - 클뤼탕스/파리 음악원 O.(EMI) 고전음악-LP

  이 오페라에 대해 음악 언어가 급진적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하도 많아서 사면서 솔직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까 걱정을 했는데 막상 듣고 보니 그렇지 않군요. 전람회의 그림보다 더하지는 않습니다. 어쩌면 림스키-코르사코프가 오케스트레이션에 손을 댄 악보여서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비극적인 오페라의 음악과 이 연주에 대해서는 제가 무식한지라(덜렁 이거 한 장 갖고 뭘 알겠습니까) 별로 얘기하지 않으렵니다. 단 LP 오페라의 장점인 해설지에 대해서는 좀 길게 얘기하고 싶네요. 하이 피델리티 매거진 1963년 4월호에 실린 녹음 기획 이야기, 그리고 크리스토프가 1인 3역을 맡게 된 배경이 특히 재미있습니다.
  이 녹음은 원래 키릴 콘드라신과 러시아 합창단을 기용하여 베를린에서 녹음하려 했는데 콘드라신이 서방 여행이 당분간 불가능했습니다. 보리스 역은 크리스토프로 애초에 결정되어 있어서 문제가 없었는데, 녹음 장소가 문제였습니다. 이 오페라는 합창이 중요하며, full orchestra 외에도 배역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1957년 Victor Olof와 함께 Decca에서 EMI로 이동해 온 프로듀서 Peter Andry(호주 태생이었군요)가 파리 Wagram 홀을 추천했으며, 이에 따라 오케스트라는 파리 음악원, 지휘자는 자연스럽게 클뤼탕스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런데 파리로 녹음 장소를 정하자 합창단이 문제였습니다. 프랑스 합창단에게 러시아어를 가르치는 방법도 고려했으나 시간이 많이 걸려 포기했고, 크리스토프의 구 모노랄 음반에서 합창에 기용된 파리 러시아 합창단은 이미 해산된 상태였습니다. 파리 러시아 합창단은 1917년 러시아 혁명 때 망명한 사람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에(이거 돈 코사크 합창단과 거의 비슷하군요. ) 1953년 구녹음 당시만 해도 최연소자가 50대 중반이었으며, 음악 외에 택시 운전으로 생계를 유지한 사람이 많아서 구녹음 세션 때 홀 앞에 택시들이 무지 많이 서 있었다는 재미있는 일화가 전합니다 - 1962년에는 너무 늙어서 녹음에 다시 참여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해결책은 크리스토프가 냈는데 고국인 불가리아의 소피아 합창단을 데려오자는 것이었죠. 당연히 러시아어야 문제가 없을 테였으니까요. 후에 카라얀의 레코딩 프로듀서로 일한 Michel Glotz가 소피아로 가서 합창단을 보고 계약을 했으며, 소피아 국립 오페라의 단원 중 몇을 오디션하여 단역들을 뽑았습니다. 이 때문에 이 레코드의 작은 배역 대부분이 슬라브계고, Evelyn Lear 등 두서넛만 비 슬라브계죠.
  크리스토프는 이 레코드의 해설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내가 보리스 역 외에 피멘과 바를람 역까지 맡는 어려운 결정을 한 것은 지휘자 이자이 도브로벤(Issay Dobrowen)의 격려 덕이다. 그는 러시아 음악에 정통했으며 나에게 그 두 역을 맡도록 격려했다... " 실제 도브로벤이 지휘한 1952년 HMV의 모노랄 전곡 녹음(ALP 1044~47)에서 세 역을 맡았으며, 이 스테레오 음반에서도 1인 3역을 소화했습니다.
  표지 그림은 Leonard Boden이 보리스로 분장한 크리스토프를 그렸습니다. 내지에 보리스, 피멘, 바를람으로 분장한 그를 연필로 그린 멋진 드로잉이 있는데 나중에 기회 되면 올리겠습니다.
  1962년 9월에 집중적으로 녹음. 초반은 HMV의 SAN 시리즈 110~13(4 LPs). 이 번호라면 아마 Gold label이 첫 label이었을 겁니다.
  내지를 읽어 보면 행정적으로도 David Bicknell 외에 Michel Glotz 등 많은 프로듀서가 가담했으며 실제 녹음 지휘는 클뤼탕스의 파리 세션 대부분을 맡은 Rene Challan 외에 2명이 더 가담했습니다. 엔지니어는 Robert Gooch. 아래 레이블은 미국 Angel blue label의 첫 째 것인 'UB1'.

  아래 사진은 GRoC 발매 (5 67881 2; 3장 세트). 더 전에 나왔던 커버도 기억나는데 찾을 수가 없군요. (image from HMV Japan)


漁夫

덧글

  • 2009/01/25 23:0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3

통계 위젯 (화이트)

162204
880
1247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