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7/30 20:27

헨리크 셰링; 리사이틀집(RCA Japan) 고전음악-CD

[수입] 헨릭 쉐링 인 리사이틀- 8점
Various Artists 작곡, 헨릭 쉐링 (Henryk Szeryng) 외 연주/RCA


  중요한 장기로 소품이 '끝내주는' 크라이슬러나 티보, 그뤼미오 등과는 달리 헨리크 셰링을 소품의 연주자로 기억하는 사람은 드뭅니다(소품이 아주 중요한 레파토리였고 걸작 음반이 많은데도 소품 연주자로는 별로 기억되지 않는 밀스타인 같은 별종도 있습니다만). 셰링의 소나타나 실내악, 협주곡 녹음들이 워낙 유명하고 특히 바흐 무반주 소나타/파르티타의 두 가지 녹음(Sony, DGG)의 명성이 압도적이기 때문이기도 하겠죠. 하지만 그도 소품에 전혀 무관심하지만은 않았는데, 스테레오 시대에는 RCA의 이 녹음과 Mercury에 남긴 두 개, 그리고 Philips에 하나 LP가 있습니다.
  이 음반은 1959년 1월과 3월 뉴욕 타운 홀에서 녹음했는데, 사실 이 녹음 대부분의 곡목은 나중에 Mercury 및 Philips에서 다시 녹음했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타르티니의 '악마의 트릴'과 코렐리 주제의 변주곡(크라이슬러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제 프란세스카티 편이었음)이 들어있다는 점 때문에 구매. 악마의 트릴은 셰링답게 깨끗하고 절제된 음악이 인상적입니다만, 밀스타인의 '이탈리아 소나타' 오이스트라흐의 멜로디야 녹음보다는 매력이 약간 떨어진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히려 바로 다음 트랙인 코렐리 변주곡 쪽이 셰링치고는 이례적이라 할 만큼 개방적이고 더 즐거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뒤의 Mercury 음반에서도 반주를 맡은 Charles Reiner가 여기에서도 출연.
  이 외에는 비탈리 샤콘느와 글룩 '멜로디'(라이선스로도 나온 Mercury 음반에도 수록), 슈만 '예언조', 핼프터 '집시 여인의 춤', 비에니아프스키 '스케르초-타란텔라' 등이 더 들어 있습니다. 일본어 해설을 읽어 보니 이 세션 때 녹음한 곡은 LP 한 장을 더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더 많았다고 하는데, 웬일인지 아직 어떤 형태로도 발매된 적이 없다고 하는군요. 드뷔시 바이올린 소나타 등을 포함한 이 곡들도 CD로 구할 수 있기를 바래 봅니다.
  일본 CD 발매 BMG BVCC-37334(74321-91630-2). 이 음반은 LP 초반인 RCA LSC-2421과 내용이 같고 표지도 그대로 사용했는데, LP는 오디오파일로 유명한 RCA의 LSC 시리즈 중에서도 드물게만 보이는 편입니다.  표지는 http://blog.naver.com/emblemata/30036082738 참고.

  리빙 스테레오 박스 III의 30번으로 붙어 나왔습니다.  오리지널 발매의 자켓을 제대로 볼 수 있죠.

  그래도, 이 일제는 
CD 디자인이나 패키지 다 멋집니다. 이왕 LP의 아우라를 마케팅에 이용하려 생각했다면 철저히 해 먹어야죠. 단 일본 유니버살의 LP 디자인처럼 비싸면 좀 OzTL이지만... 아래 CD 디자인은 RCA의 전성기 레이블 디자인을 인용했는데 예쁩니다. 'RCA Victor'가 아닌 이유는, 일본에서 Victor와 Nipper의 사용권은 RCA가 아니라 JVC(Japan Victor Company)가 갖고 있기 때문이죠.


  패키지 뒷면은 EMI 때문에 Victor logo를 쓸 수 없었던 유럽에서 RCA가 채용했던 ball mark를 볼 수 있습니다.

  셰링은 이전에 여기 수록된 곡 중 세 개를 Odeon(France)에서 모노 녹음을 남겼습니다.  샤콘느, 코렐리 변주곡, 스케르초 타란텔라, 파가니니의 카프리스 24번, 크라이슬러의 Grave.  OD 1008로 10" 발매로, 피아노는 당시 프랑스의 베테랑이었던 Tasso Janopoulo.  (그림 source는 http://www.classicalvinyl.com)  극도로 구하기 어렵고 비쌉니다.

  샤콘느와 코렐리 변주곡 사용 판본은 위의 RCA 음반과 동일합니다.

  수록된 사진 하나는
Henryk Szeryng에 올렸습니다.

漁夫

핑백

덧글

  • rumic71 2009/01/24 20:55 # 답글

    이젠 한집안일 텐데 니퍼를 사용 못하니 소니가 좀 분해 하겠군요. (안그래도 빅터와는 앙숙인데)
  • 어부 2009/01/24 21:16 #

    일본 및 유럽에서나 그렇지 영국하고 미국, 동양에서는 니퍼 쓸 수 있으니까요.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3

통계 위젯 (화이트)

139282
826
1138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