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4중주단의 녹음은 두 번에 걸친 베토벤 전집, 슈베르트 5중주곡과 후기 4중주 3곡, 앞에서 이미 올린 바르토크; 현악 4중주곡 전집(DG), 브람스 4중주곡과 피아노 4중주, 5중주와 클라리넷 5중주곡 등을 가끔 볼 수 있는데 브람스 피아노 4중주곡 3곡(피아노는 죄르지 숄샤니)을 빼면 한 번 이상은 다 CD로 나온 적이 있습니다만 요즘은 거의 전부 폐반되어서 아쉽습니다. 이 외에 Discophiles Francais 등에도 녹음이 있는 모양인데 자주 보기는 쉽지 않군요.
사진을 올린 Seraphim 발매의 세 세트 SIC-6005(초기, 3장) / 6006(중기, 3장) / 6007(후기, 4장) 는 이들이 1964~66년에 두 번째로 녹음한 스테레오 전집입니다. 연주는 참으로 부드럽고 노련하게 들리기는 한데, 부다페스트 4중주단의 굵직한 음색에 너무 적응이 돼서인지 좀 선이 가는 느낌이 납니다. DG의 바르토크 녹음에서는 별로 그렇지 않은 것을 봐서는 EMI의 녹음 때문일까요? 이들의 모노랄 녹음은 상당히 평이 좋은데, 이 스테레오 녹음은 CD로도 잠깐만 돌아다니다가 없어진 것을 보면(최근의 EMI 발매 베토벤 주요작품 전집 속에는 들어 있습니다) 모노랄 쪽이 아무래도 인기가 더 좋기는 한 모양입니다.
요즘은 스테레오 녹음의 CD 이미지는 통 보기 힘들고, HMV에서 처음 나왔을 초반 이미지도 의외로 구하기 힘듭니다. 아래 사진에서 Matrix number가 YLX- 인 것을 보면 초반이 Columbia나(SAX 시리얼) HMV(ASD 시리얼)로 나왔을 법 한데, 재수가 없어서인지 후기의 HQS 등의 시리얼만 봤지 더 전 것으로는 한 번도 못 봤습니다.

아래는 초반으로 짐작되는 France Pathe의 Columbia 발매 CCHS 시리얼입니다. 중기는 1073~75, 후기는 1076~79 세트입니다. 번호로 보아, 초기는 아마 1070~72겠지요. 레이블까지 구경하긴 힘든데, 프랑스 콜럼비아 초기인 blue pressing이더군요.

漁夫


ps. 어느 분께서는 'ASD나 SAX로 초반이 나오지 않았다'고 하십니다. 이들의 다른 스테레오 녹음 - 예를 들어 브람스 실내악 등 - 의 사례를 볼 때, 아무래도 Pathe-Marconi에 합병된 Les Discophiles Francais의 CDF 시리얼 아니면 ASDF 시리얼이 초반으로 보입니다.
Commented by LPheim at 2006/01/21 16:07


아마도 몇 안되는 영국반이 초반(은 프랑스나 독일반)이 아닌 귀한(?) 녹음일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