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0/19 17:52

쇼팽; 피아노 협주곡 1,2번,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폴로네즈 - 루빈슈타인(RCA) 고전음악-LP

  루빈슈타인을 기교파 피아니스트라고 말할 사람은 아마 없겠지만, 최만년인 1970년대 초반까지 그의 녹음에서 심각한 기교적 문제를 찾을 수는 없습니다. 시력이 약해져서 은퇴하기 직전의 녹음인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 루빈슈타인/메타/이스라엘 필하모닉(Decca)에서야 쇠퇴를 좀 느낄 수 있을 정도죠. 사실 그가 데뷔할 때는 기술적으로 문제도 많았다고 하는데, 장년기에 켐프처럼 기교적인 문제를 시정하기 위해 상당히 노력을 했고, 타고난 기억력은 많은 레파토리를 관리할 수 있게 해 주었던 모양입니다. 사실 루빈슈타인의 레코드 레파토리만 보더라도 리히테르 못지 않게 많은 작곡가들을 망라하며, 그의 기억력은 대단해서 8개 국어를 모국어처럼 쓸 수 있었다네요.

  루빈슈타인의 음악은 여러 모로 20세기 중반 이후의 쇼팽 해석의 주류를 대변합니다. 그 자신이 했다는 말은 "나는 폴란드에 살던 시절 여러 번 쇼팽 연주를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대다수가 아주 졸렬했다. 쇼팽이 달빛 아래에서 사랑의 감정에 잠기면서 펜을 놀렸다고 생각하면서 연주를 했으니 작품을 제대로 해석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동시대의 다른 작곡가들과는 달리, 쇼팽은 낭만주의를 받아들일 수도, 거기서 떠날 수도 있었다.... "

  이런 생각으로 쇼팽을 다루었으니, 루빈슈타인의 쇼팽 연주가 극도의 달콤함이나 서정성에서 다소 떨어져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연주를 평생의 즐거움으로 생각하며 성격도 호탕했다는 그 답게 여유 만만한 해석과 풍부한 음향. 이제는 이런 해석 방식이 mainstream이겠죠. 아르헤리치, 아슈케나지, 폴리니, 리히테르, 노이하우스, 굴다, 코치슈 등 여러 사람의 쇼팽을 들어 보았지만 센티멘탈을 전면에 내세우는 사람은 이제 없습니다. ^^
  이 협주곡 1,2번은 스테레오 초기부터 유명했습니다. 요즘 쇼팽을 거의 듣지 못해서 들은 지 몇 년 된 점이 아쉽긴 합니다만.  루빈슈타인은 약 10년 후 오먼디와 2번을 다시 녹음했고, 전 그것도 갖고 있습니다. ^.^
  물론 엄청난 루빈슈타인 전집 속에도 들어가 있었고, CD 낱장으로도 같은 커플링으로 나왔으며(안단테는 빠짐), SACD로도 다시 나온 모양입니다. 다음에 CDP를 갈아칠 때는(그럴 때 거의 다 되어 가는데 쩐이 없다는.... -.-) SACDP로 바꾸고 싶은데, Universal에서 SACD 발매를 유보한다니 이게 뭔 일인가 모르겠습니다.
  이 folder LP 속의 루빈슈타인 사진이 멋있는데, 후에 올리죠.

  아래는 협주곡 1,2번만 담은 CD(RD85612).  사진은 아내 Eva가 찍은 것입니다.

  근래(2010년)의 living stereo 60CD box에 들어 있는 자켓.

  위는 LSC-2575 (1번).

漁夫




Commented by 만술[ME] at 2005/10/19 15:37
저도 이 LP는 가지고 있습니다. LP를 접고 한참동안 못듣고 있었는데 얼마전 SACD를 구입해서 들어보니 감회가 새롭더군요. DSD의 특징상 LP 시절의 느낌을 그대로 담고 있는 듯했습니다.

저도 SACD에 꽤 많이 투자했었는데 유니버셜의 정책에 당혹스럽더군요. 물론 DG같은데서는 아예 오리지널 DSD 녹음도 없고, 48KHz/24bit로 내놓은 음반들까지 있어 모양만 SACD인 경우도 있지만 Decca나 Philips는 나름대로 좋았는데... 아쉽습니다.

이제 SACD는 마이너 레이블들에 기대를 해보아야죠. 마이너의 SACD 발매는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듯하니까요.
Commented by 어부 at 2005/10/19 19:38
SACD가 확실히 음질은 좋다고 하니 차후에 기대를 많이 걸었는데 아쉽습니다. 참고로 이 사진은 지구레코드 발매에요. ^^ (CD도 있긴 한데 이미지를 안 떠 놓아서)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4

통계 위젯 (화이트)

118267
2692
1225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