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3/20 21:00

다비드 오이스트라흐; 바이올린 협주곡 4곡 - 오먼디/필라델피아 O.(Sony) 고전음악-CD

[수입] 차이콥스키 & 시벨리우스 : 바이올린 협주곡- 10점
시벨리우스 (Jean Sibelius) 외 작곡, 오먼디 (Eugene Ormandy) 지/SONY CLASSICAL


   이 CD는 라이선스 번호 CCK-7767(2 set)로, 모노랄과 스테레오 시대에 녹음한 LP 3장을 합쳤습니다.  이 라이선스 CD의 표면 도안이 Columbia 6-eyes label이라 재미있습니다.

  이 라이선스 음반 내지에는 'King David'의 미국 첫 방문인 1955년의 뒷얘기가 꽤 흥미있습니다.  11월 30일 그가 카네기 홀에서 처음 연주회를 연 후 1956년 1월 1일까지 연주회를 가졌는데, 이 동안의 연주회 일정 및 Columbia와 녹음을 한 일정 등이 나와 있습니다.  당시 미국의 두 메이저인 RCA와 Columbia는 바쁜 연주 일정 중에도 가능한 모든 노력을 동원하여 그와 녹음하려 애썼음을 잘 알 수 있습니다.

  그의 이 시기 미국 녹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시의 RCA 발매들은 이 포스팅을 보시면 됩니다.
 
  • 12월 9일, 보스턴 ; 프로코피에프 소나타 1번, 르클레르 소나타 D장조, 로카텔리 소나타 f단조 (얌폴스키의 피아노; RCA)  [ 아래 14일의 녹음과 마찬가지로 스테레오지만 LM-1987의 모노로만 나왔다가 르클레르와 로카텔리만 Victrola VICS-1058로 스테레오로 재발매.  CD 발매는 없음 ]
  • 12월 14일, 보스턴 ; 쇼송 '시곡', 생상스 '서주와 론도 카프리치오소' (뮌시/보스턴 심포니; RCA)  [ 이 녹음은 스테레오입니다만, 처음에는 모노랄 LM-1988로만 나왔다가 한참 뒤에야 Victrola VICS-1058로 스테레오로 재발매되었습니다.  CD로는 09026-60683-2. ]
  • 12월 24일, 필라델피아 ; 멘델스존 협주곡, 모차르트 협주곡 4번, 비발디 협주곡 op.3-8(R.522), 바흐 협주곡 2번(오먼디/필라델피아; Columbia)  [ 모노랄.  멘델스존과 모차르트는 ML 5085. 자켓 사진은 밑에.  비발디와 바흐는 ML 5087.  비발디에서는 아이작 스턴과 협연 ]
  • 56년 1월 2일, 뉴욕 ; 쇼스타코비치 협주곡 1번(미트로풀로스/뉴욕 필하모닉; Columbia)  [ 모노랄.  ML 5077, CD는 Heritage MHK 63327 ]
  • 59년 12월 21,24일, 필라델피아 ; 아래 차이코프스키와 시벨리우스의 협주곡 [ MS 6298, MS 6157 ]
  • 59년 12일 31일, 필라델피아; 아이작 스턴과 비발디의 2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4곡 [ 스테레오.  MS 6204 ]
 
  쇼스타코비치와 비발디를 빼고 다 샀는데, 오이스트라흐의 다른 녹음을 갖고 있어서 그랬죠.  하지만 Heritage 시리즈가 모조리 다 폐반된 지금으로선 쇼스타코비치를 안 산 게 후회됩니다... ^^
 
  이 2장 세트에서 차이코프스키와 시벨리우스의 스테레오 녹음은 유명합니다.  이것은 1959년 미국 연주 여행 때 녹음했는데, 차이코프스키는 12월 24일, 시벨리우스는 같은 날과 21일에 나눠 녹음되었습니다.  전자는 MS 6298에 이 한 곡만(오이스트라흐 얼굴 스케치가 자켓 디자인) 들어 있습니다.



  후자는 '투오넬라의 백조'와 붙어서 MS 6157로 발매.

  이 음반은 스테레오 초기라 '6-eyes' label(UA1)이 있습니다.


 이 두 음반은 Philips의 'Hi-Fi Stereo' 시리즈로 라이선스도 나왔는데, 원반보다 오히려 이 라이선스가 더 비싸게 거래됩니다.


 

  
  아래 CD는 CD 시대 초기에 MPK 44854로 발매.  Sony가 아직 CBS 레이블로 CD를 내던 시기의 것입니다.  제 돈 주고 산 첫 CD여서 더 애착이 가네요.  이 자켓 그대로 라이선스 LP로도 나왔습니다.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의 밝고도 두툼한 현 소리를 배경으로 오이스트라흐는 정력적이고도 아름다운 연주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차이코프스키를 하이페츠의 스테레오 녹음으로 익숙하던 제게 오이스트라흐의 이 녹음은 한 마디로 문화 충격이나 다름 없었다고 기억합니다. ^^  느리면서도 이렇게 처지지 않을 수 있구나.... 
  

  아래 자켓의 멘델스존과 모차르트 4번은 아쉽게도 모노랄.  당시 미국 Columbia는 LP는 세계에서 가장 빨리 도입했지만, 아쉽게도 스테레오는 늦은 편이라서 같은 연주 여행에서 RCA와 녹음한 쇼송 '시곡' 등이 스테레오인데 비해 모노랄입니다.  일제 CD가 스테레오 아닌가 해서 알아봤는데, 아무래도 이 녹음의 스테레오 버젼은 존재하지 않는 성 싶습니다.  이 녹음의 질을 생각하면 정말 아쉽습니다.  불과 3년 뒤에 오먼디가 스턴과 녹음한 멘델스존은 훌륭한 스테레오인데 말이죠.
  이 점만 제외하면, 이 녹음은 정말 어디 하나 나무랄 데가 없습니다.  미국 연주 여행에서 오이스트라흐는 한 유명한 비평가에게 "내가 만난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다"라는 간결한, 최고의 칭찬을 들었다고 하는데, 대단히 잘 다듬어지고 자연스러운 연주입니다.  녹음과 입수 가능성 문제 때문에 저는 보통 스턴의 Essential Classics series 발매를 권하는데, 이 음반을 구할 수만 있다면 주저없이 구입해도 손해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미국 Columbia ML 5085, 6 Eyes label.



漁夫


Commented by 푸치니 at 2005/03/24 09:13
이 음반중 차이코프스키 바협은 나중에 길렐스(마주어)의 차이콥스키와 함께 버짓으로 다시 출반되었더군요. 오이스트라흐가 차이코프스키 바협을 도대체 몇 번 녹음했는지 모르겠네요. 엄청 녹음했군요.
글구 풍월당 보니까 오이스트라흐의 헤리티지 음반이 이번에 수입되었더군요.
저는 쇼스타코비치(슈니트케님께는 죄송하지만 여기는 안오시는 것 같으니^^) 바협은 너무 음산스러워서 ㅠ.ㅠ
Commented by 어부 at 2005/03/24 19:28
전 오이스트라흐/므라빈스키 협연을 들어 보고 "으.... 편하게 들을 곡은 아니군..." 이래서 헤리티지 안 샀습니다.
차이코프스키는 여러 번 다른 발매로 나왔습니다. 아마 이센셜 시리즈로도 있었다고... 그리고 전에 나온 추상화 그림이 표지인 2for1인가 3for1인가로도 있었고...




Commented by 첼로소리 at 2004/03/16 09:13
그러니까 오만디와의 유일한 멘델스존 음반이네요.
저는 오이스트라흐와 콘드라신과의 호흡을 좋아하는데, 어부님께선 이 음반에 대한 애정을 여러번 보여 주시네요.
오이스트라흐음반이 중복이 많이 되어 내놓은 음반이기도 하구요^^
Commented by 어부 at 2004/03/16 15:58
아, 갖고 계시다가 내놓은 음반을 펌프질 했네요.^^
아쉬운 점은 제 기억으로는 콘드라신 음반(Melodiya)도 아마 모노랄 아니었습니까?
Commented by 첼로소리 at 2004/03/16 22:28
맞습니다. 구소련 음악에는 좋은 연주중에 "이게 스테레오라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생각을 가끔씩 합니다.^^
Commented by 어부 at 2004/03/16 22:56
스테레오라 다행스러운 놈이 오이스트라흐/리히테르의 일련의 실황 녹음들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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