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음반은 1962년 처음 발매된 이후 이 곡의 대표작 중 하나로 널리 거론되어 왔습니다. 지금 제가 들어 보면, 뮌시의 장점인 추진력과 열기 외에 세부가 약간 덜 다듬어졌다는 약점도 고스란히 전해 옵니다. 그래도 전 이 곡에서는 세부까지 아주 정밀하게 다듬지 않더라도 크게 개의하지 않기 때문에, 이제는 익숙해서... 파리 오케스트라와 녹음한 1967년 녹음(EMI)보다는 전 이 쪽을 약간 더 좋아합니다. CD로 구워서 열심히 듣고 있습니다. ^^ 아쉬운 점은, 오랜 지구 라이선스라 그런지 음향이 약간 불만스럽다는 정도.
원반 LSC-2608. 초반은 1954년 녹음의 스테레오 초반만큼 비싸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꽤 비쌉니다. 위 사진은 물론 라이선스죠(지구레코드나 서울음반이나 자켓은 같습니다 ^^).
일본 HMV의 JVC XRCD 정보에서 녹음 데이터 따왔습니다. 의외로 이 녹음 data 얻기가 힘들었습니다.
Recorded : April 9, 1962, Symphony Hall, Boston
Produced by Richard Mohr
Recording Engineer : Lewis Layton
Produced by Richard Mohr
Recording Engineer : Lewis Layton
국내 라이선스로 RCA basic 100 시리즈의 멋없는 자켓으로도 나왔는데 지금 자켓을 못 찾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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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랑스의 염가 2CD. 서곡 등과 커플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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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VC의 XRCD. 우리 나라에서도 구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원래 가격이 3600엔이 넘고, 달랑 이거 하나 수록했다는 점은 좀 너무하네요. 진짜 이렇게 비싸게 줘도 될 정도로 음질이 좋은지는 저도 못 들어 봐서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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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 1954년 초기 스테레오 녹음입니다. 초반이 LSC-1800인데, 모노랄 버전인 LM-1800은 흔해도 LSC 시리얼은 구경할 수 있는가 모르겠습니다. 어쨌거나 값이 극도로 높다는 말이 돌더군요. 혼동하지 마시길... [ 추가; 실제 LSC 1800으로는 발매되지 않았다네요 ]
漁夫
Commented by 푸치니 at 2004/11/25 13:4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