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3/14 13:05

유사 에스트로겐(phytoestrogens) ; 포르모노네틴(formononetin) Evolutionary theory

  Deja Vu (5)에서 셀프 트랙백.

  (암)양들이 멋도 모르고 먹었다가 개피박 쓴 포르모노네틴(formononetin)의 구조식을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formononetin ;
http://www.pubmedcentral.nih.gov/articlerender.fcgi?artid=1802402
     구조식 ; http://www.pubmedcentral.nih.gov/articlerender.fcgi?artid=1802402&rendertype=figure&id=fig01 

(이 논문은 
유사 에스트로겐들이 알러지 효과가 있는지가 실험 목적이었기 때문에 면역계 쪽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돼 있습니다)

  처음에 맨 왼편 (a)다가 포유동물의 몸 속에서 대사 과정을 거치면서 마지막에 오른편의 equol로 바뀐댑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estradiol(포유류의 주된 '여성 호르몬 estrogen'입니다)의 구조식은(from Wikipedia) 


  equol하고 고리 모양이 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모양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내분비계 교란 물질(속칭 환경호르몬)이 다 이렇지는 않습니다.  진짜 엉뚱한 모양을 보이는 녀석도 있죠.

  악명 높은 PCB(polychlorinated biphenyl)입니다.  닮은 데라고는 phenyl ring 뿐입니다.

  사실 이런 내분비 교란 물질들은 호르몬 수용체에 붙어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인데, 자연 선택을 거쳐서 정착한 수용체는 몸 속에 있을 만한 물질들에 대해서만 매우 선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런 뜻밖의 물질이 들어오면 인식 오류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 모양입니다.  뭐, 이것도 진화 과정에서 나타난 오류라고 생각하면 간단하긴 합니다만.

漁夫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4

통계 위젯 (화이트)

173234
1191
1227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