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2/21 09:20

그러면 모기를 어케 잡아야??? Evolutionary theory

  모기를 잡을때는에서 트랙백.

  트랙백 글에서 나온 Brachiola algerae 감염 사례가 그렇게 황당하지만은 않습니다.

 



 
Rift valley fever는 감염자의 1% 정도가 사망하는 질병으로 수단 지역의 풍토병입니다만 이집트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런데 1970년대 후반 나일강 삼각주에서 크게 유행했습니다.
  모기 : 인류 최대의 적에서 관련 부분을 옮겨오면 

  이집트 전 지역을 위협하고 있는 이 바이러스가 나일강 삼각주에서 남쪽으로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아스완 지역의 농부들에게 맨 처음 나타났다는 사실은 앞서 말한 바 있다.  리프트계곡열은 수단 목동들의 풍토병이기 때문에 이 바이러스는 수단에서 건너왔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수단에서 나일강 삼각주까지는 상당히 먼 거리여서 모기가 북쪽의 리프트계곡열 바이러스를 옮긴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였다.  바이러스가 인간이나 이동을 많이 하는 다른 동물의 혈액에 들어갔다가 모기에 의해 퍼졌을 가능성이 가장 높았다.  해군연구소 과학자들은 일반 집모기의 몸 속에서 이 바이러스를 찾아냈지만 곧 막다른 골목에 다다랐다.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갖가지 병원균의 실험용 숙주로 뛰어난 역할을 하는 게르빌루스 쥐를 이용한 연구에서, 피에 굶주린 빨간집모기가 흡혈 과정에서 리프트계곡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 모기는 흡혈에 의해 건강한 동물들을 쉽게 감염시키지는 않았다.
  같은 실험에서 우리는 바이러스를 직접 모기 몸에 주입하기 위해 바늘을 사용하였다.  감염된 이 모기들은 곧바로 포유동물 숙주를 감염시킬 수 있었다.  모기들은 직접 흡혈하면서 바이러스를 얻었을 때보다 바늘을 통해 인위적으로 병원균을 주입했을 때 그 병원균을 더욱 잘 전염시킨 것이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이해, 그리고 리프트계곡열이 어떻게 이집트의 황무지에서 증식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추측은 별로 어렵지 않았다.  집모기가 흡혈할 때는 그 혈액 속에 이미 들어 있는 병원균을 함께 섭취한다.  나일강 삼각주에서 가장 흔한 기생충 중의 하나는 상피병을 일으키는 종류이다.  이 기생충은 모기의 장내로 들어가 구멍을 뚫은 후, 그 구멍을 통해 숙주 곤충의 체강으로 옮겨간다.  그런 후 가슴의 비근세포로 이동해 그곳에서 자란다.  마지막에는 흡혈하는 모기의 주둥이를 통해 밖으로 나와 흡혈 과정에서 생기는 사람 피부 위의 작은 피 웅덩이에서 헤엄치다가, 인간 숙주의 몸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이로써 집모기가 어떻게 리프트계곡열을 옮길 수 있는가 하는 것과 관련된 수수께끼 중 하나가 풀렸다.  이 질병과 가장 관계가 있는 모기는 그 바이러스와 이 기생충의 자충에 동시에 감염된 모기였다.  우리가 실험실에서 바늘을 사용했듯이 자충은 모기의 위장에 구멍을 뚫는다.  따라서 상처 입은 모기는 소화관에 바이러스를 더 이상 간직하고 있을 수 없었다. 
이동이 자유로워진 일부 바이러스는 결국 모기의 타액 속에 들어 있다가, 다음 희생자인 사람의 몸 안에 들어간다.
  일반 집모기가 리프트계곡열 바이러스를 어떻게 계속 전염시킬 수 있는가 하는 설명은 이스라엘, 이탈리아 및 지중해를 둘러싸고 있는 많은 선진국들을 안심시켰다.  이들 나라들은 본래 사상충증이 없기 때문에 위험성이 적은 것이다....


  이런 과정을 보면 Brachiola가 어떻게 감염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그리 황당하지만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발진티푸스의 최근 전염 과정의 변화에서 보듯이 붉은 여왕의 정글은 끝이 없습니다.

漁夫


핑백

  • 漁夫의 이것저것; Juvenile delinquency : [ 책 ] 모기(mosquito) 2008-05-11 19:33:31 #

    ... 서. 링크한 Yes24 페이지에서 서문을 볼 수 있으니, 서문까지 소개할 필요는 없고, 이 책의 스타일은 제가 일부를 옮겨 놓은 그러면 모기를 어케 잡아야???포스팅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교양서로서 구할 수 있는 모기에 대한 책으로 아주 딱입니다. 알부터 성충의 생활사, 풍부한 칼라 사진 등 볼거리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33

통계 위젯 (화이트)

1559
341
1296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