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3/16 08:12

일부일처제(monogamy) Evolutionary theory

  동물들을 유심히 관찰하면, 요즘 대부분의 인간 사회에서 보이는 장기간에 걸친 일부일처제는 - 명목적이건 아니건 - 
상당히 희귀한 경우입니다.  아니 거의 없다고 해야 할지도 모르죠.  특히, 인간의 가장 가까운 친척 유인원에게는 (그 중 비교적 먼 친척인) 동남 아시아의 긴팔원숭이를 빼고는 전혀 없습니다.

  온혈 동물인 포유류나 조류의 경우, 일부일처제는 대체로 해당 동물이 암컷(왜 수컷이 아닌지는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한 쪽만으로는 제대로 자식을 기르지 못하는 상황에서 등장합니다.  상당수의 집단 생활을 하는 새는 이 이유가 분명한데, 짝 중 한 쪽이 먹이를 잡으러 나간 사이에 한 쪽은 알 또는 새끼를 지키기 위해 둥지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생긴 결과죠(또는 새들의 암컷은 전반적으로 새끼에 대한 투자가 포유류 암컷보다는 적기 때문에 이로 인한 '타협'이 있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러면, 사람은 왜?

     * 직립 보행 ; 역학적 이유 때문에 여성의 골반 구멍을 좁히는 결과를 초래.
         ---> 사람의 아이는 출생 때 다른 유인원의 새끼보다 훨씬 미성숙 상태임.
             제대로 걸어 다니는 데만도 약 2년 소요.
         ---> 이 동안 여성은 아이를 거의 끊임없이 돌봐야 함.  아이가 육체적으로
             어느 정도 힘이 붙고, 스스로 먹이를 찾아 먹을 때까지 15년 정도 걸림.
           (이 동안 먹이는 누가 가져오나?  그 문제죠.... )

   인간의 조상이 나무 위에서 들판으로  내려오기로 결정했을 때 그 부산물로 생긴 일입니다.  이것은 현재의 남성과 여성 사이에 또 다른 의외의 차이를 만들었는데, 뒤에 언급하도록 하죠.

   단, 전의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특히 포유류나 조류의) 암컷과 수컷은 성공적인 번식 전략이 대단히 차이가 큽니다.  일부일처제라는 제도는 이 번식 전략과 - 특히 수컷의 전략과 상충되는데, 이것이 현재 인간의 사회 제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는 역시 나중에.

漁夫

핑백

덧글

  • 꼬깔 2007/03/16 12:33 # 답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예전에 도킨스의 책과 굴드의 책에서 성선택 관련글을 흥미롭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일부다처와 일부일처에 대한 이야기도요. 좋은 하루 되세요~
  • 어부 2007/03/16 13:51 # 답글

    스티븐 제이 굴드의 책은 아직 못 읽어 보았는데, '팬더의 엄지'는 여러 곳에서 추천을 꽤 하더군요. 시간 되면 읽어 보겠습니다. ^^
  • 꼬깔 2007/03/16 19:27 # 답글

    팬더의 엄지는 정말 강력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꼭 한번 읽어 보세요~
  • 어부 2007/03/16 20:34 # 답글

    제가 도킨스 파여서 굴드 쪽에 조금 소원했는데 자금 되면(0.0) 꼭 사서 읽어 볼게요 ^^
  • 꼬깔 2007/03/16 23:25 # 답글

    그러시군요.^^ 전 사실 굴드쪽을 더 좋아 했었는데 이후 악마의 사도란 책과 조상이야기, 눈먼 시계공 등의 도킨스 책을 읽으면서 그의 통렬한 필력에 빠져 들었답니다. 굴드의 책 중에 가장 추천해드리고 싶은 것이 팬더의 엄지이고, 고생물 쪽을 좋아하신다면 wonderful life(경이로운 생명), 그리고 가볍게 읽어보시려면 풀하우스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모쪼록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
  • LanEvo 2011/07/22 07:57 # 삭제 답글

    Social welfare can replace male's support for childcare, in developed conutry. Then monogamy lose some of its need. So one can expect a decline of monogamy in developed country. Is it true?
  • 漁夫 2011/07/22 09:36 #

    Perhaps Lena Edlund can answer to these questions best. See http://fischer.egloos.com/4365490 and her homepage http://jagiellonia.econ.columbia.edu/~le93/ and papers.
  • LanEvo 2011/07/22 10:28 # 삭제

    Thanks for answer.
    You may answer in Korean. I can read Korean, but cannot write.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내부 포스팅 검색(by Google)

Loading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826

통계 위젯 (화이트)

134163
1104
1086402